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통합교육 > 통합교육
장애인교육권 확보운동 파워 과시
부모모임과 함께 1인 시위, 서명운동 펼쳐
장애인교육예산 425억 국회예결위에 상정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03-12-31 12:53:09
 장애인계는 올 한해 동안 부모모임등과 함께 국회 앞 1인 시위를 비롯해 전국순회투쟁, 장애인교육권 확보 100만인 서명운동 등 장애인교육과 관련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펼쳤다.<에이블뉴스 자
▲ 장애인계는 올 한해 동안 부모모임등과 함께 국회 앞 1인 시위를 비롯해 전국순회투쟁, 장애인교육권 확보 100만인 서명운동 등 장애인교육과 관련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펼쳤다.<에이블뉴스 자
에이블뉴스 선정 10대뉴스-⑦

장애인교육권 확보를 위해 장애인계가 올 한해 동안 활발한 활동을 전개했으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성과를 달성해 장애인운동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지난 7월 15일 출범한 장애인교육권연대는 부모모임등과 더불어 국회 앞 1인 시위를 비롯해 전국순회투쟁, 장애인교육권 확보 100만인 서명운동 등 장애인교육과 관련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왔다.

현재 장애 영·유아 3만800명 중 교육을 받고 있는 아동은 1800여명에 불과하며 나머지 98%인 2만9000명의 장애 영·유아는 교육기관이 없어 교육받지 못하고 있거나 부모만의 책임으로 과도한 사교육비를 부담하며 전국 이곳저곳의 치료실과 교육기관을 떠돌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교육권연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교육예산대비 장애인 교육예산 6%이상 확보 ▲장애 유아 무상의무 교육 실시 ▲특수교육보조원 배치 등 통합교육 실시 ▲성인 장애인을 위한 지역별 장애인 교육지원센터 설치 ▲교육부와 지역교육청에 장애인교육 전담부처 및 장애인교육지원센터 설치 등을 요구했다.

특히 교육부, 기획예산처, 국회 등 장애인교육 예산이 편성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항의하는 등 교육권 확보를 위한 끈질긴 집념을 보여줬다.

이에 기획예산처에서 지난 9월 1, 2차 예산심의에서 장애인교육과 관련한 신규예산이 전액 삭감됐으나 다시 국회교육위원회에서 특수교육보조원예산 18억원, 특수교육지원센터 90억원, 종일반지원 66억원, 편의시설설치 128억원, 고등교육기관 장애학생 학습권보장 60억원 등 총 425억원을 2004년 특수교육예산으로 책정, 현재 국회예결위에서 심의되고 있다.


에이블뉴스 (ablenews@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