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정치/정책 > 정책
박근혜 정부, 17부3처17청으로 개편
현 15부2처18청에서 미래창조과학부 등 신설
보건복지부 존치…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3-01-15 20:30:24
18대 정부 조직개편안. ⓒ인수위원회
▲18대 정부 조직개편안. ⓒ인수위원회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새 정부 조직을 현행 15부 2처 18청에서 17부 3처 17청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15일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서울 삼청동 금융연수원 소재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차기 정부조직개편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먼저 인수위는 미래창조과학부를 신설해 창조과학을 통해 창조경제의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정부 역량을 강화하는 것.

특히 ICT(정보통신기술)관련 정책 기능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전담함으로써 기술융합의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고, 이를 위해 ICT차관제를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폐지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위원회로 변경된다. 미래창조과학부 신설로 교육과학기술부 명칭은 교육부로 변경된다.

장애인 업무가 상대적으로 많은 보건복지부와 고용노동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은 현행 명칭을 그대로 유지한다.

급변하는 해양질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전 해양수산부의 기능은 복원됐다. 해양경찰청은 해양수산부로 소속이 변경되며, 국토해양부는 국토교통부로 변경된다.

국내외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경제부흥을 이끌기 위해 경제부총리제를 신설, 경제 문제를 적극 해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업 통상환경 개선과 통상교섭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외교통상부의 통상기능을 지식경제부로 이관해 지식경제부를 산업통상자원부로 개편했다.

중소기업청의 기능은 강화된다. 인수위는 중소기업의 중견, 대기업으로의 단계적 성장을 촉진하고 중소기업 규제개혁 기능강화를 위해 지식경제부의 중견기업 정책과 지역특화발전기획 기능을 중소기업청으로 이관했다.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개편하고 국민안전을 최우선하는 안전관리 총괄부처로서의 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경찰청이 각종 범죄발생에 보다 책임 있게 대처할 수 있도록 생활안전 기능을 단계적으로 보강한다는 계획이다.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이번 정부조직 개편은 국민행복시대를 열기 위한 국민의 안전과 경제 부흥이라는 박 당선인의 국정철학과 실천의지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열전] 세계적 축제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을 응원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정윤석 기자 (wegen@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