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인물/단체 > 단체
서울시, 장애인 돌봄가족에게 여행비 지원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4-23 08:46:31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장기간 사회복지시설 이용이 제한돼 가정 내 돌봄에 지친 장애인 가족을 위해 ‘2021년 장애인 돌봄가족 휴가제’ 를 실시, 장애인 당사자 포함 최대 3인 이내로 가족 여행비 등을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장애인 돌봄가족 휴가제 사업은 거동이 불편한 뇌병변 장애인 가족이나 저소득 위기 장애인 가정 등 가족여행을 가는 데 어려움이 많은 장애인 가족이 참여해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나 가족 간의 긍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기획된 사업이다.

그동안 사업은 단체 및 소그룹 위주의 주 돌봄자 여행을 추진했으나 코로나19 상황 및 현장 의견을 수렴해 올해는 개별가족 여행으로 참여자를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2,000여 명으로 수행기관인 장애인복지관 총 50개소 중 31개소에서 1차 모집(약 447가족)을 통해 오는 5월 13일까지 참여자를 우선 모집하고, 19개 기관에서 2차 모집(약 245가족)을 통해 5월 24일부터 6월 13일까지 개별가족 여행 참여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개별가족 여행에 최종 선정된 가족은 코로나19 지속 상황인 점을 고려해 서울시 방역 지침 안내에 따르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안전한 여행을 실시한다는 관련 동의서를 작성 후 연말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따라 여행을 하면 된다.

1가족 당 주 돌봄자 2인 이내로 신청 가능하며 1인 기준 최대 2박 3일 휴가비 37만 5,000원, 장애인 당사자 돌봄비 21만 9,000원 이내로 제공된다.

여행비용은 개인경비로 선 지급 후 지원받는 방식으로 여행과 관련된 교통비, 숙박비, 여행상품비 등 결제 영수증을 각 복지관 신청 양식에 따라 작성해 제출하고 지급받으면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장애인 가정은 서울시복지포털(https://wis.seoul.go.kr) ‘복지관새소식란’에서 복지관별 모집 일정표를 참고하고 자신이 신청하고자 하는 거주지 가까운 장애인복지관에 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제출해 신청하면 된다.

각 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복지관별 모집인원 등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김선순 복지정책실장은 “장애인 돌봄가족 휴가제 사업을 통해 그동안 가족여행에 어려움이 많아 여행을 가보지 못한 장애인 가족이 선정돼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중된 돌봄 부담을 경감하고 가족과 함께 의미 있는 시간을 갖기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백민 기자 (bmin@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