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와 화제 > 탈시설 장애인들의 여행을 도와드립니다

MC: 자립을 준비하고 있는 장애인을 위한 특별한 나눔이 시작됩니다.

그 나눔은 바로 여행 지원이라고 하는데요. 에이블복지재단 한정재사무국장 전화연결해서

훈훈한 나눔 소식 나눠보겠습니다.

♣ 한정재국장 인터뷰 ♣

1) 여행 지원!! 자립을 꿈꾸는 장애인들에게는 아주 특별한 추억이 될 것 같네요.

자립생활패러다임의 변화다 탈시설이다 해서 최근 많은 장애인의 자립생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룹홈을 비롯해, 자립홈, 체험홈 등을 통해 자립을 준비하고 있거나 이미 자립생활을 하고 있는 장애인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립의 과정에서 직업이나 취업의 유지, 지역사회 활동 등이 중요시 되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경제적 능력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원하는 사람들과 원하는 곳으로 떠나는 여행도 이러한 경제적 능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완전한 자립을 했다”는 척도로 “여행”을 꼽기도 합니다.

삶의 질이 높아질수록 여행에 대한 욕구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여행이 삶의 여유를 누릴 수 있을 때 실현된다고들 하지요. 그래서 자립생활을 꿈꾸는 장애인들에게 여행은 일종의 자립의 완성이라고 불리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자립을 했다고 해서 누구나 경제적으로 윤택한 생활을 한다거나 여유롭게 여행을 다닐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초록여행이 이번에는 자립생활을 준비하고 있거나 자립생활을 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해서 여행을 지원해 드립니다.

여행경비와 유류비, 기사제공, 무료차량렌트까지 지원을 해드리는 기회이니 부담 없이 여행을 다녀오실 수 있으실 겁니다.

2) 그래서 준비한 여행 지원!! 어떤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나요? 자립을 준비 중인 장애인이라면 누구나 다 신청이 가능한가요.

자립을 준비하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현재 자립생활을 하고 계신 장애인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초록여행의 본래 취지가 장애인이 마음먹으면 언제든지 갈 수 있는 여행이 되어드리는 것인데요, 이번여행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립생활센터를 이용하고 계신 분이나 그룹홈, 체험홈, 자립홈에서 거주하면서 자립을 준비하시는 분들, 이미 자립생활을 시작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행의 동반자도 물론입니다. 주민등록상의 가족을 포함해서 현재 같이 자립을 준비하고 있는 동료, 같은 자립홈에서 생활하고 있는 동료분들 누구나 상관 없습니다.

본인이 자립생활을 준비하거나 시작했다면, 같이 여행을 가기를 희망하는 어떤 대상이던지 상관없이 다녀오실 수 있습니다.

최근 자립생활센터 등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문의를 해주십니다.

센터를 이용하시는 장애인분들과 단체로 여행을 가시기를 희망하시는 내용인데요, 센터에서 단체로 여행을 신청하시거나 차량을 이용하시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 여행은 단체여행을 지원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기관을 이용하시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임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초록여행에서 여행에 지원을 해드리는 차량은 기사를 포함해서 5-8인까지 탑승이 가능합니다.

3)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됩니까.

신청은 초록여행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각종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초록여행”이라고 검색을 하면, 기아자동차와 함께하는 행복한 초록여행 링크가 보이실텐데요, 이걸 타고 들어오시면 됩니다.

신청서작성을 위해서 우선 초록여행에 회원가입을 하셔야 하는데요, 절차는 그렇게 까다롭지 않습니다. 장애인본인이 직접 회원가입을 하셔야 하고 간단한 본인인증절차를 거치신 후에 회원승인이 되시면 신청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첨부파일을 내려 받거나 서류작성을 하실 필요 없이 홈페이지에 직접 신청사연을 올리시면 바로 접수가 됩니다.

간혹 신청을 하는 과정에서 문의가 있는 부분들이

신청서상에 작성하는 장애 유형이나 등급 등이 여행자를 선발하는데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느냐는 질문인데요,

물론 완전 배제를 한다고 말씀을 드리지는 못하지만, 이런 이벤트 여행의 경우 장애유형이나 등급보다는 신청사연을 주로 심사를 하기 때문에 여행의 목적이나 필요성을 중심으로 사연을 성심껏 작성해 주실수록 선정이 되실 확률이 높아지시겠지요.

4) 사연 공모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한다고 하니까 글재주가 없는 분들!! 신청했다 떨어지면 어쩌나 신청전부터 긴장되실 것 같은데요. 글재주가 없다고 망설일 필요는 없겠죠.

글재주가 없다고 걱정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진정성이라고 합니다만, 각종 미사여구를 동원해 글을 아름답게 쓰지 않았다고 해서 선정이 되는 것이 아니고, 얼마만큼 여행을 가고 싶어 하시는 지에 대한 부분을 보기 때문에

진솔하게 여행에 대한 욕구와 목적, 이유 등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신청 사연을 보면 소설처럼 길게 사연을 적어주신 분들도 계시고 간단하게 목적과 필요 내용을 적어 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여담이지만, 사연을 길게 작성하시면 선정을 하는 과정에서 자세하게 꼼꼼히 읽어보지 않을 수도 있겠지요?

물론 신청을 하시는 모든 분들이 여행을 절실히 원하고 계실 겁니다.

글로 풀어서 작성을 하시는 것은 개인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사연을 작성하는 글의 양이나 질을 기준으로 저희가 판단을 할 수는 없습니다.

글을 어떻게 잘쓰는가 보다는 그 글에 여행을 원하시는 마음이 얼마나 들어 있느냐를 보기 때문에 글발이 좋지 않다고 해서 고민하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5) 알려주신대로 사연을 보내서 여행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구체적으로 어디로 어떻게 여행을 다녀오실 수 있나요.

우선 많은 분들을 지원을 해드리지 못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여행을 신청하신 분들 중 5팀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신청사연 작성과 관련해서 설명을 드리면,

여행신청서를 작성하실 때 원하시는 여행지와 여행일정, 동반자 등에 관한 사항을 같이 기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정이 되신다면 작성하신 여행계획에 따라 여행을 다녀오시면 되겠습니다. 여행 일정은 4월 중이라면 원하시는 날짜로 언제든지 계획하실 수 있습니다.

여행지는 제주도와 같은 도서지역을 제외하고 초록여행 차량이 갈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5~8명까지 이용이 가능하시니까요, 신청 접수를 하시면서 이점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행지, 여행일정, 동반자 모두 여행을 가시고자 하는 본인이 결정하시면 됩니다.

신청과정에서 여행지를 어디로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특히 전동보장구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더욱 그러한데요,

초록여행 홈페이지에서 여행갤러리를 확인하시면, 기존의 초록여행을 다녀오신 많은 분들의 여행 후기를 확인하실 수 있고, 또 초록여행이 추천하는 여행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수록되어 있으니까요,

이를 참고한다면 보장구를 사용하시더라도 편안하게 다녀올 수 있는 여행계획을 세우실 수 있을 겁니다.

선정이 되신 후에 목적지를 바꾸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특별히 신청서상의 계획과 다르다고 해서 불이익을 받거나 여행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는 없으니 부담갖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여행에 선정이 되시면 초록여행에서 그랜드카니발이지무브차량에 유류를 완충해서 지원해 드리고 여행경비도 같이 지원을 해드립니다. 또 요청을 하실 경우에는 차량을 운전해주실 기사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지, 기사를 신청하실 경우는 1박 2일까지 여행을 다녀오실 수 있구요, 기사를 신청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2박 3일 동안 자유롭게 여행을 다녀오실 수 있습니다.

6) 여행 다녀오신 후에 또 방송 출연이라는 추억도 만들 수 있다구요.

네 그렇습니다.

여행을 다녀오신분들은 KBS3라디오 내일은 푸른하늘을 통해 방송 출연의 기회가 제공됩니다. 간혹 화면에 잘 받지 않아서 여행을 가지 않겠다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말씀드린것처럼 라디오 방송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특히 보장구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라디오 스튜디오에 직접 방문하셔서 방송을 하시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시죠.

프로그램 리포터가 직접 연락을 드리고 스케쥴에 맞춰서 방문 인터뷰를 통해 방송을 출연하시게 되니까요, 즐거운 마음으로 방송에 참여해 주시면 됩니다.

저희가 초록여행을 통해 여행을 다녀오신 분들을 이렇게 방송으로 소개해 드리는 이유는 참 많습니다. 라디오 청취를 하고 계시는 많은 장애인들이 “여행”이 마음먹으면 언제든지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한 것이 그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근래에 장애인 관련 여행프로그램이 다수가 생겨났지만, 다른 사람들처럼 마음먹으면 언제든지가 아닌 여행이 되어서, 친소관계가 없는 개인을 모아 묻지마 여행을 보내거나, 많은 장애인을 한자리에 모아서 연례행사처럼 보여주기로 하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이었지요.

물론 이러한 여행이 아예 없는 것 보다는 낫지만

장애인 여행이 우리가 소위 말하는 삶의 지표로 보기 보다 단순한 ‘관광’의 목적으로 치우처서 단순한 ‘관람’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방송을 통해 초록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의 이야기는 조금 다릅니다. “개인의 의지”가 100%반영된 여행이기 때문입니다.

초록여행을 통해 여행을 다녀오신 많은 장애인이 방송을 통해서 여행의 기쁨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즐겁게 여행을 다녀와서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방송을 청취하고 있는 당신들도 나와 같이 원하는 곳으로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때에 자유롭게 여행을 할 수 있다~ 라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이지요.

즐겁게 여행을 다녀온 이야기를 방송을 통해 나눈다면,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여행에 대한 벽을 허물고 자신만의 여행을 기획하는 계기가 될 수 있겠죠.

7) 그동안 초록여행을 통해 생애 처음으로 여행 다녀오신 분들도 많을텐데요. 이번 여행지원 대상이 아니어서 신청을 못해 아쉬운 분들!! 올 해 또 여행지원 신청 기회가 있을까요.

초록여행 홈페이지 수기에 보면, 처음으로 가족여행을 다녀오시고, 동창들과의 추억을 만들고, 장애와 암투병을 병행하면서 가족과의 추억을 만들기 위해 여행을 다녀오신 많은 분들의 사연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벤트 여행의 경우 매월 주제가 다르게 진행이 됩니다.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부모, 스승, 부모, 성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여행을 지원해 드릴 예정입니다.

매달 지정되는 주제가 달라서 자신에게 맞는 테마를 찾기 어렵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런분들은 우선 초록여행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시면, 매월 이벤트 여행에 대한 안내 문자를 받아 보실 수 있으니까요, 여행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홈페이지에 가입하시고 여행에 대한 정보나 안내를 지속적으로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1600-4736 초록여행으로 하시면 되구요, 초록여행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자세한 안내가 가능하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