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22. 9. 22.)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상임이사)

 

어제부터 독감예방접종이 시작되었죠. 무료예방접종 대상과 접종에 대한 상세사항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독감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었어요. 올해 예방접종 매우 중요하겠네요.

 

지난주 전국에서 유행주의보가 발령된 독감(인플루엔자)의 국가 예방접종이 21일부터 시작된다. 어린이와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이번 접종은 전문가들이 2년간 잠잠하다 올해 독감이 크게 유행할 것으로 우려하는 가운데 시작된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올해 국가 예방접종 프로그램의 대상은 △생후 6개월~만 13세 이하 어린이(2009년~2022년 8월 31일 출생자) △임신부 △만 65세 이상 고령층(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다. 헤당 대상자들은 무료로 예방접종이 진행된다.

 

 

질문 2. 대상별로 접종 일정이 다르죠?

 

생후 6개월 이상 만 9세 미만 중 생애 처음 독감 접종을 하는 영·유아, 어린이는 21일부터 가장 먼저 접종을 시작해 내년 4월 30일까지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생애 첫 접종자는 1차 접종 후 4주일 뒤 2차 접종을 해야 한다. 이외 어린이와 임신부는 10월 5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접종하면 된다.

 

만 75세 이상 고령층은 다음달 12일부터, 만 70~74세는 다음달 17일, 만 65~69세는 다음달 20일부터 각각 접종할 수 있다. 만 65세 이상 고령층의 접종 기간은 올해 12월 31일까지다.

 

 

질문 3. 연령별도 접종시기가 다른 이유는 무엇이죠? 그리고 예방접종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생애 처음으로 접종을 하는 어린이의 경우 두 차례 접종을 해야 한다. 올 겨울 독감이 유행하기 전에 접종을 마쳐야 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접종을 시작한다. 고령층은 접종 초기 쏠림현상과 그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연령에 따라 접종 시작일을 구분했다.

 

주소지와 관계 없이 가까운 보건소나 전국 2만여개 지정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하며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와 스마트폰에서 접종 기관을 확인할 수 있다.

 

 

질문 4. 나이와 무관하게 일부 어린이들은 10월부터 별도로 받아야 하네요? 어떤 경우인가요?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는 10월부터 따로 접종이 이뤄진다. 독감 백신은 제조 방식에 따라 달걀을 배양해 생산하는 '유정란 백신'과 동물세포를 이용한 '세포배양 백신'으로 구분된다.

 

달걀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한 중증 달걀 알레르기(거부반응)가 있는 어린이는 유정란 백신 접종이 어렵다. 이 경우 다음달 5일부터 시도별 보건소와 위탁의료기관에서 세포배양 독감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의사 소견서, 진단서 또는 접종 의뢰서 등을 들고 지정기관을 방문하면 된다.

 

 

질문 5. 독감예방주사의 감염 예방율은 얼마나 되나요? 그리고 코로나19 백신과 함께 접종해도 되나요?

 

100% 예방은 어렵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접종으로 70∼90%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백신을 통해 중증과 사망 위험을 낮춘다는 의미에서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코로나19와 독감 예방접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다만 같은 부위에 동시에 접종하면 통증 등 국소 이상반응이 증가할 수 있어 독감 백신은 왼팔, 코로나19 백신은 오른팔에 접종하는 식으로 접종부위를 구분해야 한다.

 

 

질문 6. 국가예방접종 대상자가 아닌 경우는 언제 접종이 가능한가요?

 

지원 대상자가 아닌 만 14~64세(1958~2008년생)는 백신 물량이 있는 동네 병·의원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접종할 수 있다. 비급여기 때문에 병·의원마다 비용이 다를 수 있다. 독감 유행 시기가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인 만큼 접종 후 면역 형성과 효과 지속 기간을 감안해 10월 중에는 접종을 받는 게 좋다.

 

 

질문 7. 독감 백신 접종기가 되면 무료백신과 유료백신은 다르고 무료백신이 좋지 않다라는 소문이 있었는데, 사실인가요?

 

무료 접종과 유료 접종 모두 4가 백신으로 종류는 같다.

4가 백신은 계란을 배양해 생산하는 유정란 백신과 세포를 이용한 세포배양 백신이 사용되며 모두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4가 백신이다. 4가 백신은 4가지 독감 바이러스에 모두 대응하는 백신을 말한다.

 

무료 접종의 경우 백신을 국가에서 조달구매해 배포하고 유료 접종의 경우 위탁의료기관이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한다는 차이만 있다.

질문 8. 유료로 백신을 맞으셔야 하는 분들 독감 접종 비용이 저렴한 곳을 찾는 방법이 있다죠?

 

전화하지 말고 인터넷 활용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접속

- 조회, 신청 > 비급여진료비정보 클릭

- 원하는 지역과 의료기간 규모 선택

- 비급여 진료비 항목 : 인플루엔자로 선택해서 조회

 

 

질문 8. 예방접종을 받는 날 주의할 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해야 하며 접종 당일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다면 병원 방문 전에 의료기관 측에 알려야 한다. 접종 후에는 현장에서 20~30분 머무르며 이상반응을 관찰한 후에 귀가하는 것이 좋다.

 

접종 후 이상반응이 보고된 사례가 있습니다.

접종자의 15~20%가 접종 부위 발적(피부가 붉어지는 증상)과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 1~2일 이내에 사라진다. 드물게 두드러기·혈관부종·아나필락시스(중증 전신 알레르기 반응)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해당 증상이 지속되거나 그 외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한다.

 

네 오늘은 독감예방접종의 시기와 상세 내용 살펴보았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