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22. 8. 11.)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상임이사)

 

(사)그린라이트에서 이번 가을 장애인기관을 대상으로 소그룹 가을 여행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장애인기관 소그룹 여행 활성화를 위해 3개 기관이 연계했군요.

 

장애인 여행 지원을 위한 기부금 전달식이 지난 4일 ㈜넥슨 사옥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기부금 전달식은 넥슨과 한국관광공사의‘게임 콘테츠를 활용한 국내외 한국 관광 홍보 및 관광객 유치 확대’업무 협약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라는 게임이 있는데요. 이 게임 내에 한국관광공사 대표 캐릭터를 활용하여 게임 아이템을 판매하였습니다.

판매된 아이템 수익금 1억원으로 이 기부금을 (사)그린라이트에 기부를 하였습니다. 그린라이트는 이 기금을 지원받아 장애인 기관 소규모 그룹 가을 여행을 지원

 

 

질문 2. 최근에 장애인기관 여행지원이 많이 사라졌는데 단비같은 소식이네요

 

코로나로 지난 3년간 장애인 기관의 단체 여행은 어려웠습니다. 또한 기존에 진행하던 단체여행 지원사업들도 많이 없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민들레카 같은 사업들이죠.

코로나가 다소 심각해 지고 있지만 많은 기관들이 가을 나들이를 계획하고 계실 장애인 기관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번 지원사업 신청하셔서 여행의 갈증을 푸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문 3.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이번 여행 지원사업은 1박 2일 여행을 지원하게 되는데요.

숙박비, 식음료비, 체험비, 진행비를 포함하여 20명 기준으로 1기관 당 최대 500만 원의 예산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또한 여행 경비와 별도로 휠체어 승하차 가능 전세버스 또는 45인승 전세버스까지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 4. 여행지는 자유롭게 결정하면 되나요?

 

여행 테마는 2가지 중에 1개의 여행지를 선택하여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강원도 춘천 또는 전남 여수를 경유하거나 목적으로 하는 여행을 정하시면 됩니다.

이번 여행의 기금을 적립하게된 넥슨과 관광공사 콜라보 영상이 제작된 곳이 여수이고, 춘천은 무장애여행콘텐츠가 많은 곳이기에 두 지점중 하나를 필수로 해야 합니다.

춘천 여행 시에는 ‘킹카누’체험, 여수 여행 시에는‘여수 해상 케이블카’체험을 포함한 자유여행을 설계하시면 됩니다.

 

 

질문 5.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

 

- 장애인복지법에 58조에 의해 운영되는 기관 중 아래에 해당하는 기관

· 장애인 거주시설 : 유형별 거주시설,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장애영유아 거주시설 해당

· 장애인 지역사회재활시설 : 장애인복지관, 장애인주간보호시설 해당

·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 장애인 보호작업장, 장애인 근로사업장, 장애인 직업적응훈련시설

- 장애인복지법 54조가 규정한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 민법 제32조가 규정한 사단/재단법인 중 설립 목적이 장애인복지사업이며, 사업 수행을 증명할 수 있는 기관

-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4조에 의해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 중 설립 목적이 장애인복지사업이며, 사업 수행을 증명할 수 있는 기관

- 사회복지사업법에 사회복지법인,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관 중 장애인복지사업 수행을 증명할 수 있는 기관

 

 

질문 6. 선정되면 여행은 언제 떠나나요?

 

여행 일정은 9월 19일(월) ~ 11월 30일(수) 중 1박2일 일정으로 신청 기관이 원하시는 날짜에 여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행 일정의 경우는 1박 2일 일정으로만 신청 가능하며 지원예산도 1박2일 기준으로만 지원됩니다.

다만, 선정이후 차량 예약단계에서 국내 휠체어 접근가능 전세버스가 워낙 수가 적어 해당 차량이 필요한 경우 일정 조정을 협의하게 됩니다.

 

 

질문 7. 신청인원 앞서 20명 이라고 하셨는데 20명 한정인가요?

 

여행인원은 휠체어 사용자 ‘포함’ 그룹과 휠체어 사용자‘미포함’그룹으로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휠체어 사용자‘포함’그룹은 최소 20명 ~ 최대 27명까지만. 휠체어 사용자‘미포함’그룹은 최소 20명 ~ 최대 30명까지로 신청 가능합니다.

최대 인원 초과 인원에 대한 지원은 불가합니다.

예산지원의 경우는 20명을 기준으로만 제공됩니다.

 

 

질문 8. 예산과 버스는 어떻게 지원되나요?

기관 당 최대 500만원이 지원됩니다. 집행가능 항목으로는 숙박비, 식음료비, 체험비, 진행비로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예산집행기준은 정해져 있는데요. 숙박비는 휠체어 ‘포함’은 1인 최대 8만원, 휠체어 ‘미포함’그룹은 1인 최대 6만원으로 제공하며, 식음료비 경우 1인 1식당 최대 2만원까지 집행하실 수 있습니다.

체험비는 필수여행지와 자유여행지로 나눠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필수여행지 외에 자유 여행지 입장료로는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위에 설명드린 모든 지원 예산은 20인 기준으로만 지원됩니다.

더불어서 여행지원비 별도로 제공되는 선물비도 있는데요.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하는 여행 동행 촬영을 협조한 기관에게 약 60만원 상당의 선물비가 지원될 예정입니다.

 

전세버스 경우 (사)그린라이트에서 예약부터 지원까지 그린라이트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신청 기관은 별도로 예약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휠체어승하차 가능 전세버스는 일반석 21석 + 휠체어석 최대 6석으로 제공되며, 휠체어 미포함 그룹은 45인승 전세버스로 예약이 진행되므로 여행 신청 시 참고해주세요!

 

 

질문 9. 신청방법과 선정 인원은 어떻게 되나요?

 

이번 모험가님들과 함께하는 BF여행의 자세한 내용은 (사)그린라이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링크로 접속해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또한 지정양식을 잘 확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선정은 총 11개 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며 신청 기간은 오는 8월 28일(일)까지입니다.

 

네 이번 사업과 관련하여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02-6365-4953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