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 부산광역시에 장애인 성폭력 피해자 자립지원을 위한 공동생활시설이 설치된다.

17일 장애인 성폭력 피해자 자립지원 공동생활시설 신규설치 추진계획에 따르면 공동생활시설은 2018년 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설 신규설치 수요조사에 따라 부산시에 설치된다.

자립형 자립지원 공동생활시설을 확대해 기본적인 신변처리와 일상생활이 가능한 장애인 성폭력 피해자가 직업을 갖고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현재 전국지방자치단체에 소재한 보호시설과 장애인시설은 성폭력 피해 장애인에 특화된 자립지원을 하는데 한계가 있다.

2개소인 자립지원 공동생활시설은 비장애인 성폭력피해자 대상시설로, 장애인 피재자가 입소 시 시설 이용이나 생활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복지부 소관의 장애인공동생활가정은 장애인이면 누구나 입주할 수 있지만 성폭력 상담원이 아닌 사회재활교사(혹은 시설장)가 관리해 성폭력 피해자 특성을 감안한 지원을 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공동생활시설을 한 곳 더 개소해 성폭력 피해장애인의 보호수요를 충족시킨다는 것.

여성가족부와 부산시는 ‘장애인 자립지원 공동생활시설 설치·운영기관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수행기관을 모집하며 2019년 말에는 시설을 개소한다는 계획이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설치되는 시설은 성폭력 피해장애인에 특화된 곳”이라면서 “성폭력 피해장애인은 시설을 이용하면서 재피해 방지, 직업훈련 등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는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