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대선장애인연대 관계자들이 12대 요구공약이 담겨 있는 플래카드를 들고 18대 대선 예비후보들의 공약수용을 촉구하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

2012대선장애인연대(이하 대선연대)가 20일 각 정당과 대선후보들에게 장애계가 요구한 12대 공약에 대해 향후 국정 운영에 반영할 것을 약속하는 ‘장애계 12대 요구 공약 협약식’을 제안했다.

이는 그동안의 여러 선거에서 보았듯이 후보들은 각계각층의 요구에 언제나 긍정적인 답변으로 일관해 왔지만 실제 삶에는 큰 변화가 없는 빈 공약이었다는 것.

장애계 단체들로 구성된 대선연대는 최근까지 수차례의 회의를 거친 끝에 ‘장애계 12대 요구 공약’을 마련했다.

여기에는 장애인권리보장법제정·장애등급제 폐지, 장애인활동지원 24시간 보장, 발달장애인법 제정, 한국수화언어기본법 제정·농교육 환경개선, 장애인연금 인상과 대상 확대 등이 담겨 있다.

대선연대는 “12대 요구 공약은 대선 후보가 차기 정부에서 최우선 국정과제로 선정해 이행해야할 중요한 정책 과제들이다. 후보들은 단순한 이행이 아닌 국민과의 약속으로 실천의지를 밝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직도 유력 대선후보들은 차기 정부의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더 이상 소외계층들의 요구에 시혜적 접근을 중단하고 보편적 권리와 평등에 기반한 정책으로 구체적 이행계획과 실천방안을 제시해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장애문제는 장애인의 감수성을 갖고 접근 할 때 비로소 장애인대중과 그 가족으로부터 지지를 얻을 수 있고 대선 승리로 이어질 수 있다. 장애인당사자의 아래로부터의 요구를 통해 마련된 12대 요구공약을 수용하고 이행을 약속하는 협약식에 각 정당과 대선후보들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하다”고 덧붙였다.

[창간 10주년 설문조사] 애독자 여러분이 에이블뉴스를 평가해주세요

[댓글해주세요] 에이블뉴스 창간 10주년에 바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