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어치료전공학생협의회 소속 학생들이 10일 복지부 앞에서 집회를 가진 모습. 이날 약 1천명의 학생들이 운집해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증 특례시험에 대한 복지부의 입장을 비판했다. ⓒ에이블뉴스

보건복지부와 언어재활 관련 단체들 사이의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증 특례시험 자격에 대한 갈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한국언어치료전공학생협의회(이하 협의회) 소속 회원 1천여명은 10일 오후 3시 복지부 앞에서 집회를 갖고,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증 특례시험에 대한 복지부의 안일한 입장을 비판하며 합리적 특례시험을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복지부와 ‘언어재활’ 관련 단체들의 갈등은 지난 8월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시행에 따라 복지부가 유사 민간 기관에 한해 자격증을 발급받은 언어재활사(언어치료사)들에게 향후 3년간 그 자격을 인정하고, 3년 내 국가자격증 특례시험에 응시해 정식으로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복지부는 특례시험 자격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자문단을 구성키로 했지만, 복지부와 언어재활 대표들은 자문단 구성원을 놓고 협의점을 찾지 못했다.

복지부는 장애인단체 2명, 언어재활 분야 전문가 1명 등 각계 전문가로 자문단을 꾸리겠다고 밝힌 반면, 언어재활 관련 단체들은 언어재활사의 전문성을 논하는 만큼 최소 3명의 전문가가 자문단에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내부논의를 거친 뒤 언어재활 관련 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자문단 구성원을 결정, 공지하기로 했음에도 현재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언어재활 전공 학생들이 유사 자격증을 소유한 비전문가에게 특례시험 자격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격분하고 나선 것.

이날 협의회 임원 3명은 대표로 자진 삭발식에 나서 복지부가 합리적인 특례시험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언어재활사 국가시험 응시 자체를 거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협의회 신희백 회장은 “복지부에서 특례시험의 응시 기회를 주는 곳은 전문가들의 이름을 교묘히 바꿔 영리 이익을 취하며 비전문가들을 양성하는 단체”라면서 “우리 학생들은 수천시간의 강의를 듣고 임상 실습을 120시간 하면서 ‘언어재활사’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며 달려 온 노력을 무의미하게 만들어 버렸다”고 꼬집었다.

신 회장은 “장애인복지법 개정의 취지가 언어재활사의 질 관리인 만큼 현재 복지부는 그 법의 취지를 무시하고, 전공 학생들의 취업의 기회까지 박탈해 생존권을 위협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합리적이고 타당한 특례시험이 실시 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목소리 높였다.

한편 협의회 임원 5명은 집회 도 중 복지부 관계자와의 면담을 가졌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한국언어치료전공학생협의회 임원이 삭발하는 모습. ⓒ에이블뉴스

이 임원은 끝내 눈물을 흘렸다. 그는 이 눈물이 복지부를 향한 전문적인 언어재활사가 되기 위한 의지라고 밝혔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