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구정모 기자 = 소득과 장애인고용, 귀농인 등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 7종이 개발된다.

정부는 23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국가통계위원회를 개최해 이런 내용을 담은 `2011~2015 행정자료 활용전략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통계청은 기존 행정자료를 활용해 신규 통계 7종을 개발하기로 했다.

내년까지 임금근로일자리, 귀농인, 영리법인 기업체, 주택소유 통계 등 4종의 개발을 완료하고, 2013~2015년에 소득, 사업체생멸, 장애인고용 통계 등 3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통계청의 기존 조사통계 12종의 일부 또는 전체항목을 행정자료로 대체한다. 인건비 상승이나 통계조사 증가로 조사비용이 늘고 개인과 기업의 응답 부담이 커진 사정이 고려됐다.

통계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대부분이 기업체 통계작성에 과세자료를 활용하고, 덴마크·핀란드 등 북유럽국가는 인구주택총조사에 인구대장 등 행정자료를 활용하고 있다"며 행정자료를 활용한 통계생산이 국제적 추세라고 밝혔다.

통계청은 통계작성 목적의 행정자료 활용에 관한 근거법령을 2013년까지 마련하고, 효율적 활용을 위해 등록서식 표준화와 표준매뉴얼 작성을 추진한다. 또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개인 PC가 아닌 별도의 서버에서만 자료를 분석할 계획이다.

국가통계위는 이날 부동산통계 선진화 방안 추진경과도 점검했다.

한국감정원의 주택가격지수(KAB지수)는 연구용역을 거쳐 내년 5월부터 개편된 지수를 발표하고 내년 하반기 국가통계 승인을 거쳐 2013년 1월부터 공식통계로 활용할 방침이다. 국가통계위는 지난해 6월 주택가격동향조사의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감정원의 주택가격지수를 보완해 정부통계로 사용하기로 했다.

통계청은 상업용 부동산 임대지수는 현재 서울과 6개 광역시, 경기도 소재 오피스빌딩 1천동과 매장용 빌딩 2천동의 투자수익률·공실률·임대료 등 조사를 기초로 개발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분기별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통계청은 앞으로 월세가격동향조사의 조사지역을 수도권에서 전국으로 확대하고, 아파트에 한정됐던 전·월세 실거래 정보 공개대상에 다세대와 단독주택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밖에 통계품질을 높이고자 통계조사의 민간위탁 평가와 관리에 관한 가이드라인도 제정했다.

가이드라인에는 민간에 위탁해 통계를 작성할 때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검토해야 할 기본사항들이 규정됐다. 통계작성기관이 응답자 비밀보호를 위한 조치 등을 강구해야 하며 위탁업무에 대한 검증과 보고체계 등을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 등도 담겼다.

yonglae@yna.co.kr

pseudojm@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