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3급 이상 장애인이 자동차를 구입해 등록할 경우 장애인증명이 없어도 복지전산망과 연결해 장애인여부를 실시간 확인하고, 취득세·등록세 및 자동차세를 100% 면제한다고 2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그 동안 장애인이 차량관련 세금 면제를 받으려면 장애인등록증을 창구에 제시 해야만 해 장애정보 노출이 불가피했으며, 증명을 휴대하지 않고 방문한 경우에는 세금면제 혜택을 받기 위해 재방문해야 하는 등의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하지만 시 세무종합시스템과 복지부 사회복지통합망 연결로 장애인등록 자료에 대한 실시간 공유가 가능해져 민원인이 장애인등록증을 따로 제시할 필요가 없어졌다. 또한 차량등록 과정에서 장애종류, 장애등급 등이 타인에게 노출되지 않아 장애인의 개인정보보호가 가능해 졌다.

한편 시는 장애인에 대한 복지향상을 위해 서울시세감면조례(제2조)에 장애등급 3급 이상(시각은 4급 이상) 장애인이 자동차를 등록할 경우 취득세(등록세 포함) 및 자동차세를 100% 면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세금면제는 배기량 2000cc이하 또는 7~10인승 승용차, 15인승 이하 승합차, 적재량 1톤 이하 화물차와 이륜차를 등록할 경우 1대만 가능하며 고급차량은 면제대상에서 제외된다.

김근수 서울시 세무과장은 “장애인에 대해 보다 편리한 세무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장애인 편의를 위한 시스템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