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정치부 이재기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일자리 제공이 최고의 복지"라며 "올해 어떻게든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고용노동부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젊은 사람, 노인층, 여성, 장애인 등 많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최고의 복지"라며 "고용노동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고용정책을 펴 금년에 어떻게든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기초생활수급자를 면하게 하려면 일자리를 주라는 것이지만 정부가 기껏 주는 건 공공근로 같은 것"이라며 "하루 몇 만원 받고 공공근로 하니까 기초생활수급자에서 탈출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좋은 일자리 정규직 일자리를 그 사람들에게 먼저 줘야 한다, 기업들도 이들을 우선적으로 채용해야 한다"며 "그래야 기초생활수급자에서 탈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공공근로나 시켜놓고 일자리를 줬다고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중소기업에서는 인력난을 겪고 있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외국인 근로자 2,3만명을 긴급으로 들어올 수 있게 했다"며 "여기서는 일자리가 없다고 하고 저기서는 쓸 인력이 없다고 아우성인데 이는 일자리의 매칭이 안 돼서 그런 것"이라고 일자리 수요공급의 불일치 문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원자재 값이 비싸서 불리한 것을 높은 기술과 우리 기술자의 높은 생산성을 갖고 높은 원자재 가격을 만회해야 세계와 경쟁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그런 점에서 고용노동부도 과거 노동부의 관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dlworl@cbs.co.kr/에이블뉴스제휴사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노컷뉴스(www.cbs.co.kr/nocut)에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