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성엽 위원장. ⓒ에이블뉴스DB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성엽 위원장(국민의당)은 지난 5일 "대한장애인체육회가 국정농단에 연루된 문화체육관광부 고위공무원을 이천훈련원장 임용후보자로 결정한 것은 온당하지 않은 처사"라고 지적했다.

유 위원장에 따르면 지난 4일 장애인체육회는 공개채용을 통해 이천훈련원장 임용후보자를 결정했다. 임용후보자로 결정된 사람은 문체부 전 장애인체육과장 정모씨다.

유 위원장은 “정 씨는 장애인체육회 내에서 훈련원장으로 내려올 것이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떠돌았던 인물”이라면서 “공고가 시작된 지난 3월 20일보다도 이른 3월 15일에 미리 사표를 내고 휴가를 신청해 정황상 사전 내정설에 힘이 실리고 있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문제는 단순히 문체부 고위공무원이 사전 내정되어 낙하산으로 내려왔다는 것 뿐 아니라, 최순실 국정농단에 연루되어 있다는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이유로는 정씨가 장애인체육과장 재직 당시 그랜드레저코리아(GKL)에 에이전트제도를 적극 활용하라는 공문을 보내 최순실의 더블루케이를 지원했다는 의혹을 산 바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정농단의 핵심인 케이스포츠재단에 가이드러너 사업예산 5억원을 2015년과 2016년 2년에 걸쳐 지원하려한 의혹도 사고 있는 점을 들었다.

유 위원장은 “이 같은 사실로 인해 지난달 열린 국회 상임위에서 해당 인물의 내정설과 인사의 부당성을 지적한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체육회는 채용을 강행해 결국 내정설의 당사자를 훈련원장으로 임명하고자 하고 있다”면서 “장애인체육회의 경우 설립 이래 각종 비리로 인해 몸살을 앓아온 곳인데, 전반적인 개혁이 필요한 상황에서 오히려 쇄신의 대상이 고위 관리직으로 내려오는 것은 온당치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예산으로 운영되는 기관이 국정농단에 대한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인사를 감행할 경우, 향후 그에 대한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관계자는 "정씨는 이천훈련원장 임용 후보자다. 후보자 신분이고 반드시 훈련원장으로 임명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여러 의혹이 제기된 만큼 내부적으로 검증절차를 거칠 것"이라면서 "유 의원이 문체부에 후보자에 대한 감사를 요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 문체부의 감사 결과도 (임용후보자의 검증에)참고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