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준 총리후보자.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홈페이지

최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국무총리 후보자로 김용준 인수위장을 점 찍자, 연이어 언론에서 김 후보자의 장애를 무능력·공무수행의 부적격자로 낙인찍고 있는 광경이다. 이에 장애인단체가 이를 지적하고 나섰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29일 성명을 통해 “공무를 수행할 총리가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국민 누구나 염려할 것이다. 하지만 언론은 총리후보자의 건강과 장애를 제대로 구분 짓지 못하고 있다”며 “단지 지팡이를 짚고 비서들의 부축을 받는 것과 청력의 문제만을 거론하며 업무능력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장애를 가진 사람은 모두 건강하지 못하다는 인식과 함께 공무수행이 적합하지 않고, 또 신체적 불편함 즉, 장애를 무능력함으로 조장하고 인식하게 하기에 충분하다”며 “언론의 차별과 편견에 가득한 김용준 후보에 대한 부정적 보도 행태는 480만 장애인을 분노케 하기에 충분하다”고 반발했다.

또한 이들은 “곧 국무총리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예정되어 있다. 청문회에 앞서 우리 장애계는 각 정당에 후보에 대한 철저한 도덕성 검증과 국정 운영에 대한 능력과 자질의 검증을 통한 판단을 당부한다”며 “더불어 언론은 장애에 대한 편협된 시각의 보도 형태에 대해 즉각적인 사과와 재발방지에 대한 대책을 세울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농아인협회도 지난 28일 한 언론의 칼럼에서 김용준 총리 후보자의 청력상태를 언급하며, 청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은 국정 수행에 부적합한 자로 치부하는 내용의 기사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한국농아인협회는 “김용준 국무총리후보자의 정치적인 능력이나 자질 및 역량에 대한 평가는 청문회를 통해 충분히 검증되어질 부분이나 기사의 논조는 청각장애로 인해 국정 운영을 제대로 하기 힘들다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며 “이 같은 주장은 아직도 우리사회에 남아있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청각에 장애가 있다고 해도 청력을 보완 할 수 있는 보조기기나 속기사를 동원한 문자통역 등의 지원을 통해 얼마든지 국정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그가 제대로 알아 듣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라는 부정적 사고만을 내세웠다“며 ”철저히 청인 중심적인 사고에서 출발해 전체 청각장애인의 능력을 무시한 A사는 전국의 30만 장애인들에게 머리숙여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열전] 세계적 축제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을 응원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