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에이블뉴스D.B.

‘제64회 세계인권선언의 날’을 맞아,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의 인권보장에 힘쓰기 위해 장애등급제를 폐지할 것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10일 오전 ‘문재인의 인권정책 10대 과제 발표’를 발표하고, 모든 국민이 인권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의 인권 보장에 힘쓸 것임을 선언했다.

문 후보는 “인권은 우리 사회의 기초이다. 누구나 존중받으며 사는 사회, 국가가 단 한 사람의 인권도 소홀히 하지 않는 사회. 저는 바로 이러한 사회를 원한다”며 “장애인 등급제를 폐지해 개별 장애인의 욕구에 맞는 복지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후보는 “국가인권위원회의 독립성을 회복하고 그 기능을 강화하겠다. 국가인권위원회의 조직과 인사, 예산 등 모든 측면에서 독립성을 보장하겠다”며 “세군데 밖에 없는 지방인권사무소를 전국으로 확대할 것”을 약속했다.

이외에도 문 후보는 ▲개인정보 보호 강화 ▲참정권 확대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군 사법개혁 단행 ▲범죄피해자 인권보호 강화 ▲형사공공변호인제도 도입 ▲동아시아 인권평화 공동체 추진 ▲주요 국제인권조약 가입 등도 함께 선언했다.

문 후보는 “저는 오랫동안 인권변호사로 살아왔다. 인권이 얼마나 절박한 것인지, 또 어떻게 실현해야 할 것인지 잘 알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인권보장을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사람이 먼저인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