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총선을 맞이해 각 정당에서 장애인정책을 발표하고 간담회나 협약식 등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진보신당도 장애계 표심잡기에 나선다.

진보신당 장애인위원회와 정책위원회는 오는 21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총선장애인정책토론회를 개최해 장애인정책 1차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장애계 의견을 수렴한다.

이날 이들이 발표할 장애인정책은 총 5대 전략과제-10대 추진과제로 나눠져 있다. 5대 전략과제에는 ▲장애인복지시스템 정비(등급제,부양의무제 폐지 등) ▲장애인복지예산 대폭 확대 ▲중증장애인 소득보장 ▲발달장애인법 제정 ▲장애인권리옹호체계 구축 등이 포함돼있다.

앞서 각 정당에서도 이미 장애인정책을 발표한 바 있지만, 이는 장애계에서 제기한 사안을 나열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

특히 각 정당이 장애인정책에 대해 세우고 있는 전망이 무엇인지, 전체 사회복지 정책과는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될 수 있는지 등에 있어 부족함이 있음을 지적했다.

진보신당 장애인위는 "현재 모든 정당과 장애계는 정책에 대한 진지한 토론보다는 어느 장애인이 어느 당의 비례로 출마하는가의 문제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선거를 통해 과연 국회가 장애인복지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토론하고 제기하는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는 21일 토론회에서는 장애계의 요구를 바탕으로 진보신당 장애인위와 정책위원회가 정리한 1차 정책안을 발표하고, 99%장애민중선거연대 이원교 공동대표,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김치훈 정책실장 등이 참석해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