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대전서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인권사무소가 인권교육센터에서 '정신장애인 자립지원에 대한 현재와 미래 세미나'를 가졌다. ⓒ대전서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대전서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하 대전서구IL센터)와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인권사무소(이하 대전인권사무소)가 지난 5일 대전인권사무소 인권교육센터에서 ‘정신장애인 자립지원에 대한 현재와 미래 세미나(이하 세미나)’를 가졌다.

이날 세미나에는 사람희망금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황백남 소장, 정신재활시설 공동생활가정 섭리가정 이옥자 원장, 사단법인 카미 권오용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지역사회 정신장애인의 자립지원에 대한 현안 및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황백남 소장이 ‘정신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생활지원에 대한 현황과 자립생활 운동의 방향모색’을 주제로 발제했으며, ‘정신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생활지원의 생활밀착형 사회서비스에 대한 당사자 중심의 지원방안 실태’에 대해 이옥자 원장의 사례중심 토론이 진행됐다.

이어 권오용 대표이사는 ‘정신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대한 유엔장애인권리협약상 지역사회 통합과 자립생활 환경보장’을 주제로 법제 개선과 전문가 역량 강화를 강조했다.

대전서구IL센터 천인수 소장은 "지역사회의 정신장애인 자립지원이 시급함을 느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연대와 정신장애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권리가 보장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대전인권사무소 문은현 소장은 "정신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지역사회 복귀에 유관기관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시민들의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라며 "당사자 조사결과를 토대로 자립생활에 대한 정책과 대안을 모색하고 관심을 가지며 지역사회와 함께 하겠다"고 전했다.

[2020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