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인애학교성폭력사건시민대책위가 천안고속버스터미널 인근에서 진행하고 있는 ‘천안인애학교 성폭력 사건의 올바른 해결과 대책마련’ 촉구 1인 시위 모습. ⓒ천안인애학교성폭력사건시민대책위

천안인애학교성폭력사건시민대책위(이하 인애학교대책위)가 천안인애학교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충남도교육청과 천안인애학교에 대책 마련 촉구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인애학교대책위는 지난 23일부터 천안고속버스터미널 인근에서 ‘천안인애학교 성폭력 사건의 올바른 해결과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이 사건은 지난해 10월 정부가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한 합동조사에서 재학 중인 B(19세·지적1급)양이 A(48세) 특수교사로부터 2년여 동안 성폭행을 당했다고 진술하면서 드러났다.

A교사는 지난해 12월 지적장애 제자들을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됐다. 이후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에서 진행된 1·2·3차 공판에서 혐의를 부인하고 있으며, 오는 4월 30일 4차 공판을 앞두고 있다.

특히 인애학교대책위는 지난 4월 9일까지 3차 공판이 진행되는 동안 A교사로부터 피해를 당한 학생이 약 20여명으로 파악됐고, 피해학생들이 A교사의 성폭력과 성폭행 사실을 몇몇 교사들에게 알렸지만 이들 교사들은 피해학생들에 언어폭력 등을 행사하는가 하면 교장·교감은 사건을 은폐하는데 급급했다고 밝히고 있다.

인애학교대책위는 “충남도교육청은 천안판 도가니 사건과 관련, 성폭력 예방교육을 허술하게 감독한 책임이 크다”면서 “인애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성교육이 이뤄졌고, 교사를 대상으로 성폭력 예방교육을 했음에도 수년간 수많은 학생들이 피해를 당해왔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해 조사결과 피해자가 계속 늘어났는데도 불구하고 정부와 합동조사를 실시한 충남도교육청은 상담치료에 적극개입하지 않아 피해자들과 가족들이 정서불안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고 비판했다.

합동조사에서부터 개입해 왔던 충남도교육청이 피해자들의 지속적인 치료가 진행되도록 조력해야 하는데도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인애학교대책위는 충남도교육청에 ▲인애학교 교장·교감 파면 ▲성폭력 2차 가해와 장애인차별행위 일삼은 교사들 엄중 징계▲피해학생, 가족에 상담, 의료 등 지원 ▲충남장애학생성폭력대책협의회 구성·운영 ▲충남학교성폭력센터 설치·운영 등을 주문했다.

인애학교에는 ▲학교기숙사 운영개선위원회 구성·운영 ▲교장·교감 등 모든 교원 성교육·인권교육 연 60시간 의무연수 ▲인권교육, 성폭력예방교육, 자기주장강화교육 월1회 이상 실시 ▲정규직 상담교사 1인, 상담보조교사 2인 이상 채용 등을 촉구했다.

한편 인애학교대책위는 오는 7월말까지 100일 동안 ‘1인 시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