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이하 420장애인연대)가 3일 대구시와 8개 구군에 요구하는 장애인 권리보장 정책요구안을 발표하고 투쟁을 선포했다.ⓒ420장애인연대

“다시는 희망원 사태가 없도록 지금, 여기에서, 함께 살자!”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이하 420장애인연대)가 3일 대구시와 8개 구군에 요구하는 장애인 권리보장 정책요구안을 발표하고 투쟁을 선포했다.

420장애인연대는 이날 대구시 담당 국장들에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대구시 장애인정책 종합 TF 구성을 비롯해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24시간 대상자 조속 확대 ▲중복 발달장애인 활동지원 기본시간 보장 ▲중도‧중복 장애인 지역사회 통합 보장 ▲장애여성 차별금지 및 권리보장 ▲희망원 거주 장애인 탈시설 전담팀 운영 ▲장애인 학대 거주시설 폐쇄 조례 제정 등을 주제로 면담을 제안했다.

노금호 집행위원장은 “오늘 자리를 통해 지난 해 152일 간의 함께 살자 농성투쟁과 시장의 공약이행 계획을 통해 대구시가 밝힌 탈시설, 발달장애인, 장애여성, 활동지원 등의 지역생활 보장을 위한 정책이 신속한 협의와 실행을 통해 조속히 보장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함께 살자는 당연한 요구는 비단 중앙정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고 언급하며 “장애인 한 명 한 명이 살아가고 있는 곳은 대구시이며, 바로 중구, 동구, 서구, 남구, 북구, 수성구, 달서구, 달성군 8개 지역”이라며 “희망원 사태 이후 그 어느 지역보다 장애인의 함께 살 권리 보장을 위해 기초지자체 차원의 정책과 조례 제정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420장애인연대 관계자는 “대구시 뿐만 아니라 기초지자체를 순회하며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 밝히고, “6대 광역시 중 기초지자체 차원의 자립생활지원 조례가 단 한 곳도 제정된 곳이 없는 지역은 대구가 유일하다며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 내 생활 지원을 위한 정책과 예산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420장애인연대는 오는 17일 ‘함께살자 대행진’ 행사를 개최하며, 이후 대구시 면담과 구군별 순회투쟁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