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이하 420대구장애인연대)가 29일 126주년 세계 노동절을 맞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의 열악한 고용 노동 현실을 알리고, 적극적 노동권 보장 대책을 촉구했다.ⓒ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이하 420대구장애인연대)가 29일 126주년 세계 노동절을 맞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의 열악한 고용 노동 현실을 알리고, 적극적 노동권 보장 대책을 촉구했다.

현재 장애인 10명 중 6명은 애초 경제활동인구로 포함되지도 않으며, 고용률은 전체 인구 평균 60.8%인데 반해 언제나 그 절반 수준(37%)에 머무르고 있다.

최근 대구지역 실업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5.4%를 기록 했다고 하지만, 장애인의 평균 실업률은 7.8%, 20대 장애인의 경우에는 22%에 달한다. 법률상에서조차 최저임금의 적용 제외 대상자인 장애인에게 ‘노동권’은 전혀 다른 세계의 이야기인 것.

이런 현실을 반영해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2014년 연대와 발달장애인 등 중증장애인의 고용 지원인력 확대, 공공고용제 시범사업 추진 등을 약속한 바 있지만 그 변화는 더디기만 하다.

중증장애인 공공고용제는 관공서 및 공공기관을 비롯해 복지관, 자립생활센터 등 비영리 부문 기관에 이르기까지 지자체가 고용을 보장하고 임금을 지원하는 방식의 일자리 지원 제도.

지난 2014년 서울시는 공공고용제 성격의 일환으로 기존 중증장애인 인턴제의 근로계약 기간 및 최저임금 이하 임금 등의 문제점을 보완해 서울형 중증장애인 인턴제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중이다.

420대구장애인연대는 중증장애인 공공고용제 실시와 함께 노동권 확보를 위한 장애인 일자리사업 확대 및 임금 인상, 대구 장애인 임금 최저선 도입 등을 함께 요구했다.

420대구장애인연대 박명애 상임공동대표는 “이제 보호작업장과 같이 장애를 이유로 분리되어서 한 공간에 작업을 하는 형태의 고용 보다 사회 통합을 위한 일자리 확대가 필요하다”며 “일자리가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생활이 가능한 임금 수준, 그리고 고용불안이 없는 일자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이하 420대구장애인연대)가 29일 126주년 세계 노동절을 맞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의 열악한 고용 노동 현실을 알리고, 적극적 노동권 보장 대책을 촉구했다.ⓒ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

29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후 라면을 끓여먹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