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실종예방 스마트슈즈 사진.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스마트슈즈

한국장애인개발원 제주특별자치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김정옥, 이하 제주발달센터)가 오는 12일까지 제주특별자치도와 함께 ‘발달장애인 실종예방 스마트슈즈 보급사업’ 대상자를 접수 받는다.

이번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기기는 총 300여 대로 제주도가 전액 지원하고 있다. 제주도 CCTV관제센터 실종예방통합시스템과 연결돼 있어 실종신고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제주도에 거주하고 있는 발달장애인이면 누구나 제주발달센터 홈페이지나 제주도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제출서류와 함께 이메일(ttahyo@koddi.or.kr)이나 팩스(064-803-3716)로 접수하면 된다.

선정자에게는 실종예방 기기와 함께 손목착용 밴드와 전용 깔창을 제공하며 시계 형태 또는 신발에 결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계형태의 기기 착용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경우에는 제공되는 세이프 깔창을 이용해 평소 신는 신발에 기기를 결합해 착용하면 된다.

신청자가 보급 대수보다 많을 경우에는 ▲1순위: 실종 ·가출 이력, 다장애가구, 기초생활보장수급 가정 중 중복되는 발달장애인 ▲2순위: 실종 ·가출 이력이 있는 발달장애인 ▲3순위: 다장애가구에 해당하는 발달장애인 ▲4순위: 기초생활보장수급, 차상위계층 대상인 발달장애인 등 기준을 통해 선정 및 보급할 예정이다.

제주발달센터 김정옥 센터장은 “지난 10월 중순부터 보급사업을 실시해 오고 있는데 이미 기기를 받아 사용 중인 발달장애인 부모님들의 반응이 아주 좋다”며,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을 위해 이제까지는 개인별로 배회감지기나 위치추적 앱을 구매하는 등 어렵게 대응해 왔었는데 사업을 통해 부모님들의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문의 : 제주발달센터(064-803-3716), 또는 행정시와 읍면동주민센터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