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조임덕)이 오는 8월부터 성인 발달장애인이 낮 시간 동안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서비스를 시작한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는 학교 졸업 후의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돌봄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참여를 결합한 ‘참여형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 서비스’다.

바우처(이용권)로 제공되며 월 88시간(하루 4시간 기준)의 기본형서비스 외에도 이용자의 상황에 따라 44시간의 단축형, 120시간의 확장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신청대상은 '장애인복지법' 상 등록된 만 18세부터 64세까지의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이다.

가구의 소득·재산 유무와 관계없이 지원대상이 될 수 있으나 대학 등에 재학 중이거나 근로활동 참여, 거주시설 입소자, 그 밖에 낮 시간에 민간 및 공공의 서비스를 이용 중인 사람은 제외된다. 또한 장애인 활동지원과 주간활동서비스 중복 수급자는 활동지원바우처가 일부 차감되며, 활동지원과 달리 본인부담금은 전혀 없다.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간활동을 신청하면 서비스 욕구, 낮 시간 활동내역, 가구환경, 장애 정도 등 서비스 종합조사를 거쳐 지원여부와 자격유형을 결정한다.

서비스 대상자는 지역 내 주간활동 제공기관(지자체 지정)과 상담을 통해 이용자 집단(2~4인) 및 프로그램 등을 협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주간활동은 제공기관에서 직접 제공하는 자체 프로그램과 지역사회의 외부자원을 활용한 협력기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자세한 사항은 사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주간활동센터(055-830-5509)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