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장애인부모회가 오는 18일 오전 10시 김천파크호텔에서 장애인 당사자 및 가족, 경상북도청, 경상북도의회, 김천시청, 장애인 관련 시설의 각 단체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주거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발달장애인들의 독립생활을 위한 다양한 주거 대책 방향을 모색하고 지역사회에서 통합되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계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발제자로는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김기룡 사무총장이 발달장애인 주거권 보장을 위한 지원주택 서비스 운영방안이라는 주제로 첫 번째 발제를 맡는다.

김 사무총장은 발달장애인 지원주택 정착을 위해 ▲ 지원주택 이용자를 위한 정착금 등, 생활비 지원 방안 마련 ▲ 발달장애인 지원주택 및 서울시발달장애인지원주택센터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 ▲ 지원주택 코디네이터의 양성 및 배치, 기존 활동지원서비스와의 연계 문제 등 주거지원 인력에 대한 후속 계획 수립 ▲ 발달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지역사회 주거 옵션에 대해 시범 운영이 실시 및 운영 매뉴얼 제작 등을 제언할 예정이다.

두 번째 발제는 경상북도장애인부모회 김형중 전회장은 성인발달장애인 지역사회 주거대책이라는 주제로 ‘부모들이 국가와 지자체에서 발달장애인 자립생활 정책을 펼칠 때 까지 기다리지 말고, 재정적으로 능력 있는 부모들은 스스로 자녀의 자립생활 터전을 마련하자’고 설명할 예정이다.

이어 토론자로는 영남사이버대학교 임은자 상담복지학과 교수, 장애인지역공동체 서승엽 사무처장, 여성긴급전화1366 양수옥 경북센터장, 경상북도장애인부모회 권기연 김천시지부장, 경상북도의회 입법정책관 입법지원 조영진 팀장, 경상북도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