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장애인보호작업장 성폭력 및 인권유린 진상규명 대책위원회 기자회견 모습.ⓒ에이블뉴스DB

울주군 장애인작업장 성폭력 사건을 두고 지역 장애계가 군청에 철저한 진상조사를 위한 투쟁 강도를 더욱 높인다.

앞서 울주군 장애인보호작업장 성폭력 및 인권유린 진상규명 대책위원회는 지난 3월 기자회견을 통해 여성장애인 성폭력 사건에 대해 철저한 조사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는 최근 지역의 한 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 일부 남성이 여성을 수년 동안 성추행을 해왔지만, 해당 작업장의 시설장과 관리책임자들이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신고의무를 지키지 않았다는 주장에 따른 것이다.

대책위는 군청에 성폭력 및 인권유린 발생한 시설과 위탁 계약 해지, 성폭력 가해자 즉시 격리, 성폭력 피해자 및 제보자 보호 및 치료 즉각 실시, 재발방지 대책 수립, 시설장 징계 등의 5가지 요구안을 촉구했다.

이에 지난 3월27일 군청 경제복지국장과의 면담을 통해 요구안에 대해 시설장 해임 명령, 피해자 및 제보자 치료지원 실시, 시설정상화방안 마련, 사업장 위탁해지 건의 등의 약속을 받았다. 하지만 현재 아무것도 진행된 것이 없다는 것이 대책위의 지적.

대책위는 “경제복지국장과의 면담에서 5가지 요구에 대해 답변을 얻어냈지만 지금까지 하나도 진행된 것이 없다”며 “군청 앞 1인시위는 물론, 울주군수에게 5대 요구안에 대한 질의서를 발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