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장애인단체와 시민사회단체 등은 28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부산 특수학교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성추행 진상규명과 가해교사 및 교장 등의 엄중처벌을 촉구했다. ⓒ부산장애인부모회

부산지역 장애인단체와 시민사회단체 등은 28일 오전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부산 특수학교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성추행 진상규명과 가해교사 및 교장 등의 엄중처벌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최근 한 언론매체를 통해 지난해 한 부산 특수학교 교사가 시각장애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추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을 핑계로 시각장애 여학생을 강제로 끌어안거나 안마를 하면서 손을 의도적으로 옷 안에 넣는 등의 성추행이 있었던 것. 현재 가해교사는 직위 해제된 상태다.

하지만 이들 단체는 학교 측과 교육청이 고의적으로 시각장애 여학생 성추행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이들 단체는 “성추행 사실이 확인됐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장, 교감 등은 이 같은 내용을 교육청에 보고하지 않았으며, 특히 외부로 알려질까 두려워 이 사건을 덮으려 했다”고 지적했다.

처음 보건교사로부터 피해 진술을 보고 받을 때, 열어야 할 성폭력 심의 위원회 대신 외부로 알려 질까 두려워 학교차원의 대책위원회를 열어 서둘러 사건을 덮으려 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들 단체는 진상규명과 함께, 가해자와 교장 등에 대한 민·형사상 처벌을 촉구했다.

또한 감시, 감독을 소홀히 한 교육청 관계자 처벌과 교육감의 사과, 학교 내 성폭력 교육과 장애인권 관련 교육의 제도적 정비를 주문했다.

이들 단체는 “사후처리를 지속적으로 지켜 볼 것”이라며 “반드시 책임을 물어 교육현장에서 장애학생의 인권, 권리가 짓밟히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청은 성추행 사건의 은폐, 축소 등에 대한 의혹을 밝히기 위해 성폭력 전문가 등 민간이 참여하는 특별감사반을 구성, 28일부터 특별감사에 착수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