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부산지방경찰청 앞에서 열린 ‘장애인 인권 말살하는 폭력경찰 규탄 기자회견’ 모습.ⓒ부산공투단

420장애인차별철폐 부산공동투쟁단이 지난달 부산시청에서 9일간 노숙투쟁을 하던 중 경찰의 폭력과 비인간적인 대응으로 인해 고통을 받았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소했다.

부산공투단은 21일 오전 부산지방경찰청 앞에서 ‘장애인 인권 말살하는 폭력경찰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지방경찰청의 비인권적 폭력 행위에 대한 인권위 제소와 함께 경찰청장의 공식적인 사과를 촉구했다.

앞서 부산공투단은 지난 4월 16일부터 부산시청 정문 앞에서 9일간 노숙투쟁을 진행한 끝에 시로부터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과 장애인 콜택시 두리발의 확대 등의 약속을 받아내는 성과를 얻어낸 바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부산공투단 소속 중증장애인들은 경찰의 폭력과 비인간적인 대응으로 인해 이중 삼중의 고통에 시달려야 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농성 초기 중증장애인이 추운 곳에서 잠을 자면 몸이 경직되고 심하면 정신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깔고 덮을 최소한의 침낭이나 이불의 반입을 요구했다. 그러나 농성장을 둘러싼 경찰들은 어떠한 물품의 반입도 허락하지 않았다”며 “결국 중증장애인들은 몇 일간 차가운 바닥에 누워 자야만 했고, 몇 몇 장애인들은 추위를 이기지 못하고 병원으로 실려 가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휠체어와 스쿠터를 충전할 수 있게끔 전기를 제공해 줄 것을 요구했으나 경찰은 이러한 요구조차 묵살하고 전기를 차단, 장애인들이 움직일 수 없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더욱이 이에 항의하는 중증장애인들에게 경찰은 “불법집회를 하고 있으며, 이는 불법집회에 대한 경찰의 일반적인 대응이다”라고 입장을 밝혔다는 것.

이들은 “시청 앞 노숙투쟁 중 경찰이 보여준 이러한 일련의 대응을 중증장애인의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반인권적 폭력적 행위로 규정한다"면서 "자신의 생존을 위해 투쟁하는 사람들을 마치 흉악범처럼 인식하고, 이들의 인권을 쓰레기통의 오물로 여겨왔던 경찰들의 기존 입장의 연속선상에서 발생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차후에 투쟁하는 사람들에 대한 경찰의 반인권적 폭력적 대응을 없애고 기본적인 인권이 지켜질 수 있도록 시청 앞 농성 중 발생한 부산지방경찰청의 반인권적 폭력적 행위를 인권위에 제소한다”며 “부산지방경찰청장의 공식적인 사과와 관련자에 대한 즉각적인 문책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