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가 여성 장애인 모성권 보장을 위해 2017년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 2곳을 추가해 총 4곳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는 여성 장애인이 임신출산, 기타 산부인과 진료 시 신체적, 심리적으로 불편함 없이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전동식 검진대,휠체어용 체중계 등 전용 의료장비와 자동문경사로 등 편의시설, 장애 이해 교육을 받은 의료진을 갖췄다.

전라남도는 올해 신규 사업으로 여성 장애인이 산부인과를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순천 현대여성아동병원과 목포 미즈 아이병원 2곳에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를 운영했다.

운영 결과 총 31명의 여성 장애인이 활용하는 등 여성 장애인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올 들어 11월 말까지 여성 장애인 출산자는 80명이었다.

이에 따라 2017년 여수제일병원과, 강진의료원에 장애인 전용 의료장비 구입 및 편의시설 확충, 의료진 대상 장애 이해 교육 실시 후 1월23일 개소할 예정이다.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 사업은 지난 7월 행정자치부 주관 정부 3.0 국민디자인 특화과제 공모사업에서 우수 시책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상사업비) 5000만원을 받았다.

전라남도는 올 한 해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를 이용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이용 만족도,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는 설문조사를 실시, 불편 사항을 적극 개선할 계획이다.

신현숙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장애인의 모성권은 차별받지 않고 보장받아야 할 당연한 권리”라며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 확대 운영이 여성 장애인의 모성권과 건강권 보장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 여성 장애인은 6만6154명(2015년 12월 기준)이다. 이 중 가임기 여성 장애인은 8323명이며 매년 90여 명 안팎의 여성 장애인이 출산을 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