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옹진군청 앞에서 열린 인천해바라기시설 의문사 피해자 1주기 추모제 전경.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인 의문사 진상규명 대책위원회

인천 해바라기장애인거주시설 거주인 이모씨가 의문사한지 1년이 지났지만 해결된 것은 없다며 장애인들이 답답함을 토로했다.

인천 해바라기 장애인거주시설 이용인 의문사 진상규명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8일 인천시 옹진군청 앞에서 '인천 해바라기시설 의문사 피해자 1주기 추모제'를 개최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해바라기 거주시설을 이용하던 지적장애인 이모씨는 지난 2014년 12월 25일 의식을 잃고 쓰러진 후 35일 간 의식을 회복 못하다가 결국 지난해 1월 28일 숨졌다.

당시 이씨의 온 몸에 멍이든 것을 발견한 이씨의 아버지는 해바라기 시설 측의 폭행을 의심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CCTV분석 등 경찰의 수사를 통해 해바라기 시설의 생활재활교사들의 폭행혐의가 드러났고 지난 2015년 4월 13일 전현직 생활재활교사 9명이 폭행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이후 검찰은 해바라기 생활재활교사들을 폭행치상과 폭행혐의로 기소하거나 약식기소했고 이에 맞춰 옹진군청은 해바라기 시설에 시설폐쇄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해바라기 시설은 옹진군의 시설폐쇄 결정에 불복해 2015년 12월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재판 중인 생활재활교사들은 현재까지도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유가족은 “아들이 죽은지 1년이 지났지만 아무것도 달라진 것이 없다. 시설은 행정소송으로 버티고 가해교사는 변호사를 계속 바꾸고 추가 선임하면서 무혐의를 주장하는 현실이 너무 마음이 아프다”면서 “결국 돈 있는 사회복지법인과 가해자는 법망을 피해 아무런 책임도 지지않고 있는 것 아니냐”고 분통은 터뜨렸다.

대책위는 “이 시설에서만 이용장애인 2명이 숨졌고 이용인들이 폭행을 당했다는 혐의가 드러났지만 시설 법인은 물론 시설 운영진 누구도 책임을 진 사람은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옹진군이 다시 한번 거주인들의 인권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길 바란다”면서 “거주인의 안전과 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