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경전철 운행 중단 및 장애인 자립생활 권리 쟁취를 위한 집중 결의대회 모습.ⓒ경기공투단

경기장애인자립생활권리쟁취 공동투쟁단이 10일 용인시청 앞에서 용인경전철 운행 중단 및 장애인 자립생활 권리 쟁취를 위한 집중 결의대회를 열고, 장애인 자립생활 9대 요구 등 합의사항 이행을 촉구했다.

앞서 공투단은 지난 6월3일 도청 앞 발대식을 시작으로 화성, 부천, 김포, 고양, 포천 등을 돌며 중증장애인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보장 및 활동지원 자부담폐지, 특별교통수단 200% 도입 등 9대 요구안에 대한 포괄적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중 용인시는 공투단이 제시한 용인경전철의 운행 중단 요구 및 장애인 자립생활 권리 보장을 위한 9대 요구안 중 경전철에 대해서는 어떠한 답변도 내어 놓지 않은채 자립생활 요구안에 대해서만 합의했다.

하지만 5개월이 지난 후, 시의 반응은 달라졌다.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9대 요구안 조차 철저히 무시한 것.

시는 활동지원서비스 인정점수 400점 이상의 장애인에 대한 24시간 활동지원을 2013년 추경예산에 반영하기로 했지만 약속을 어겼다. 이어 내년도 자립생활 관련 예산 50억여 원 중 대부분을 삭감했다는 것이 공투단의 설명.

이에 공투단은 지난 11월 21일부터 용인경전철 운행 중단과 장애인 자립생활 권리 쟁취 외치며 무기한 단식을 선언하며 농성에 들어간 바 있다.

이날 결의대회를 통해 공투단은 ▲용인경전철 즉각 중단 및 시민대책위원회 구성 ▲김학규 용인시장 등 즉각 사퇴 ▲장애인 자립생활 9대요구 등 합의사항 이행 ▲경전철 운행 예산 삭감 등 4대 요구안을 제시했다.

공투단은 투쟁선언문을 통해 “경전철이라는 재앙으로 도시가 재정절벽의 위기에 허덕이고, 쓰레기 정치인들에게 시민들의 미래가 갉아 먹히며, 항상 공무원들에 의해 장애인들의 최소한의 권리마저 외면당하는 지금의 현실에서, 우리는 더 이상 무관심할 수 없다”며 “20일 동안 단식농성을 진행했지만 시는 우리의 요구를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전철 운행 중단을 외치는 단체에 대한 보복성 지도점검이라고 밖에는 판단되지 않는다. 김학규 용인시장은 무엇이 두려워 경찰 뒤에 숨기만 하는가. 왜 장애인 자립생활 권리를 외치는 용인수지센터에 보복성 지도점검을 시행하냐”며 “용인시 재정난의 주범 김학규 용인시장은 잘못을 인정하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설문조사] 2013년 장애인계 10대 키워드(20명 선정, 천연비누세트 증정)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