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김영일, 이하 한시련)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 이하 재단)과 함께 순수과학도서 그림해설 오디오북을 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과학자들이 직접 목소리 재능기부에 참여하는 ‘과학책 마음이음 프로젝트’를 통해 마련됐으며, 과학에 대한 주요 관심과 정보를 시각장애인도 편하게 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에 공감한 과기정통부와 산하 8개 기관과 함께한다.

참여 기관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기초과학연구원(IBS),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재료연구원(KIMS), 한국과학창의재단(KOFAC), 한국천문연구원(KASI)이다.

그림해설 오디오북 제작을 위한 목소리 재능기부 신청은 오는 30일까지 재단 사이언스올 웹페이지에서 진행되며, 과기정통부와 재단의 임직원, 실제 도서를 집필한 저자(과학자)들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재능기부를 신청한 기부자는 전문 성우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35명이 최종 선정된다.

재능기부자는 5월 한 달 동안 올바른 낭독 요령과 발성 등에 대한 교육을 총 3회 참가한 후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시작한다. 교육은 지난 10여 년간 시각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재능기부에 참여한 서혜정 성우가 맡으며 스튜디오는 서울, 대전, 부산에 마련돼 있다.

프로젝트를 통해 그림해설 오디오북으로 제작되는 도서는 과기정통부와 재단이 매년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엄선한 ‘올해의 과학도서’ 20권 중 재단과 한시련이 함께 선정한 도서로 9월 중 완성될 예정이다.

완성된 그림해설 오디오북은 시각장애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웹과 모바일 반응형 온라인 도서관 ‘MAC(맥)’을 비롯해, 휴대폰 애플리케이션 ‘행복을 들려주는 도서관’, 시각장애인 재활통신망 ‘넓은마을’, ARS 소리샘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