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을 위한 알기 쉬운 직업정보서 표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하 공단)이 발달장애인이 직업탐색부터 취업 준비, 직장에 정착하기까지 스스로 정보를 얻고 결정할 수 있도록 고용정보 3종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2020년 발달장애인 일과 삶’ 실태조사에 의하면 발달장애인은 최근 3년간 구직활동 시 애로사항으로 ‘취업정보 취득 어려움(26.1%, 2위)’을 꼽았다.

이에 공단은 발달장애인이 꼭 알아야 할 취업 및 고용정보를 생애주기별로 개발하고 문해 능력이 낮은 발달장애인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짧은 문장, 삽화 등을 넣어 알기 쉬운 형태로 제작했다.

고용정보 3종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발달장애인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로 개발됐고 책자뿐만 아니라 영상, 전자책 등의 디지털 자료로도 전환해 제공되고 있다.

특히 직업 정보서에는 발달장애인이 다수 근무하고 있는 직무 24개가 수록돼 있고 책자에 QR코드가 삽입돼 바로 직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읽기 수준별로 요약본·본책자·활동지 중 선택해 읽을 수 있다.

또한 취업준비서는 발달장애인이 취업과정을 이해하고 스스로 구직활동할 수 있도록 취업준비 내용을 단계적으로 제시했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경우 역할극, 퀴즈와 같이 다양한 활동으로 10회기를 구성해 정보와 재미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고용정보 3종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알권리가 보장되고 사회참여가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발달장애인이 알기 쉬운 콘텐츠를 계속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용정보 3종을 포함한 모든 자료는 공단 홈페이지(http://www.kead.or.kr) 직업영역개발 자료실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고용개발원(직업영역개발부)으로 요청하면 책자로도 받아볼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