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 포스터.ⓒ한국장애인개발운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오는 26일 오후 1시부터 5시 30분까지 ‘제1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를 온라인(한국장애인개발원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oddiwithyou)으로 개최한다.

학술대회에서는 장애관련 단체, 관련 전문가, 대학과 연구기관 등에서 활동하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논문발표와 함께, 지난 5월 공모한 ‘제1회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선정된 우수논문 3편의 시상과 발표도 진행한다.

제1부 전문가 논문 발표시간에는 ▲이화여자대학교 박승희 교수(발달장애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변인 탐색)와 ▲대전보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형렬 교수(고령 청각장애인의 고용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국민대학교 경제학과 정호용 교수(장애등급제 폐지의 지역 간 비대칭적 효과-정책신뢰도 및 서비스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영미 교수(장애노인의 주관적 건강상태와 생활만족도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가 발표자로 나선다.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강상경 교수가 좌장을 맡고 각 주제별 두 명의 토론자가 함께한다.

제2부에서는 제1회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한 윤소진·하승혁 학생(고려대학교 교육학과)이 수상작 ‘장애 이전의 삶의 만족도를 회복하는 것은 가능한가?-중도장애인의 장애 이전·이후 삶의 만족도 차이 잠재 프로파일 분석 및 영향요인 검증’을 발표한다.

이어서 ▲우수상을 차지한 신진호(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홍서윤(한양대학교 관광학과/ 장애인의 여가활동 유형화와 유형별 특성 연구-여가제약을 중심으로)학생과 ▲장려상을 수상한 강민권·이진이(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장애인연금 수급에 따른 소득, 지출, 빈곤 영향분석: 성향점수매칭과 이중차분석을 중심으로)학생이 발표한다.

입상자들에게는 상장과 함께 부상으로 최우수상 200만 원, 우수상 150만 원, 장려상 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개발원 최경숙 원장은“장애인 당사자들의 분야별 관련 서비스 욕구를 헤아려, 필요한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장애인의삶패널조사가 어느덧 4년차 조사 중이다”며 “이번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장애인삶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우리 장애인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길 바란다”고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