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알복지재단이 지난 26일 ‘시-구(서울시-중랑구청) 상향적·협력적 일자리창출- 굿윌스토어 장애인 취업연계 프로젝트’ 종결 평가회를 개최했다. ⓒ밀알복지재단

밀알복지재단이 지난 26일 ‘시-구(서울시-중랑구청) 상향적·협력적 일자리창출- 굿윌스토어 장애인 취업연계 프로젝트’ 종결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서울시와 중랑구청, 서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2019년부터 진행한 관·산·학 협력을 통해 마련됐다.

프로젝트는 중랑구 지역 내 장애인을 대상으로 심리상담과 직업교육, 직업훈련 등 전인적 평생직업교육을 시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장애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일자리를 연계하는 목적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장애인 11명이 ‘굿윌스토어’에, 1명은 ‘브릿지온 아르떼’에 취업하는 성과를 이뤘다.

굿윌스토어는 개인이나 기업으로부터 물품을 기증받아 판매한 수익으로 장애인을 고용하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며 ‘브릿지온 아르떼’는 미술에 재능있는 발달장애인을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강사’로 채용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취업욕구 및 직업능력의 포괄적 분석 ▲인성교육 ▲직업기초능력교육 ▲현장직무수행능력교육 ▲개별 및 가족상담 ▲사후지도까지 전인적 평생직업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프로젝트를 주도한 서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박정임 교수는 “비장애인도 적성·특기에 따라 직업을 찾듯이 장애인에게도 각 개인의 장애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직업교육과 일자리가 필요하다”며 “프로젝트를 통해 취업한 장애인들이 하나의 모델이 돼 더 많은 장애인이 사회에 나오고 자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