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가 지난 23일 장애인과 모든 관람객에게 안정적이면서 안전한 관람을 위해 덕수궁 중화전 행각에 장애인 경사로를 설치했다. ⓒ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소장 방현기)가 장애인과 모든 관람객에게 안정적이면서 안전한 관람을 위해 덕수궁 중화전 행각에 장애인 경사로를 설치했다고 24일 밝혔다.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문화유산에 대한 향유기회도 다양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장애인의 이동 동선과 수단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덕수궁관리소는 올해 덕수궁을 방문한 거동이 불편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이동 불편에 대한 문답을 실시해 무장애공간 사업의 우선순위로 중화전 진입 길목인 중화전 행각을 선정한 바 있다.

중화전 행각은 덕수궁 진입하자마자 바로 보이는 주 관람지(중화전)로 이동하기 위한 통로로 거동이 불편한 관람객은 그동안은 높은 단차 때문에 멀리 돌아가는 경우가 많았고 이에 장애인은 물론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 관람객 등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경사로를 설치했다.

한편 덕수궁관리소는 궁능유적본부와 함께 지난달 23일 정관헌에 시각장애인들이 직접 손으로 만져서 형태를 가늠해볼 수 있도록 정관헌 촉각 모형을 설치한 바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를 목표로 석조전 접근성 개선을 위한 승강기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