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알복지재단이 지난 26일 서울 강남구 밀알복지재단에서 제5회 '일상속의 장애인' 스토리텔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밀알복지재단

밀알복지재단이 지난 26일 서울 강남구 밀알복지재단에서 제5회 '일상속의 장애인' 스토리텔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밀알복지재단이 주최하고 보건복지부, 국민일보, 에이블뉴스, MBC나눔의 후원으로 개최된 이번 공모전은 장애와 관련된 일상 속 모든 이야기를 주제로, 역대 최다인 382편의 장애인 당사자와 주변인들의 다양한 사연이 접수됐다.

시상식에서는 김시영씨의 ‘완벽한’이 보건복지부 장관상의 영예를 안았다.

‘완벽한’은 청각장애인 오빠와 비장애인 동생의 일상을 통해 가족애를 그려냈다. 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늘 오빠를 뒷바라지하는 상황에 방황하던 동생은 어느 날 교통사고로 병상에 눕게 된다.

오빠는 동생의 간병을 위해 평소 들키기 싫어하던 자신의 장애까지 가감없이 드러내고, 자신을 지극정성으로 돌보는 오빠의 모습에 동생은 사랑은 받는 것보다 줄 때 더 아름답다는 것을 깨닫는다.

국민일보 사장상에는 돌아가신 할머니와의 추억을 담은 김은지씨의 ‘로봇의 별’이 수상했다. 장애가 있는 손녀를 사랑과 정성으로 키워 준 할머니 이야기를 가슴 찡하게 풀어냈다.

에이블뉴스 대표상을 수상한 곽수빈씨의 ‘엄마의 세계가 내게로 왔다’는 출산 후유증으로 시력에 손상을 입은 화자의 이야기다. 화자는 시력손상이 온 후에야 시각장애인이었던 자신의 어머니를 비로소 이해할 수 있었음을 고백한다.

MBC나눔 사장상에는 김성은씨의 ‘아무것도 볼 수 없는, 캄캄해도 잘 보는 엄마’가 수상했다. 화자는 빛조차 감지하지 못하는 시각장애를 가졌지만 “우리 엄마는 캄캄해도 잘 본다”는 어린 자식의 말에 힘을 얻는다.

밀알복지재단 이사장상은 길보현씨의 ‘장애인도 비장애인도 아닌 그냥 사람으로 가치있게 살기’가 선정됐다. 갑작스럽게 찾아온 장애로 방황하는 사춘기를 보냈지만, 가치 있는 삶을 향한 절실함으로 차츰 새로운 것들에 도전하며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밖에도 박유미씨의 ‘오빠의 밥상’ 포함 4개 작품이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김해은씨의 ‘소중한 인연’ 포함 9개 작품이 가작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한 김시영씨는 수상소감으로 "장애인 가족을 둔 한 사람으로, 장애인과 장애인의 가족들도 우리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평범한 이웃임을 알리고 싶었다”며 “우리가 좀 더 평범해질 수 있는 그날까지 밀알복지재단도 힘써주시길 믿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형석 밀알복지재단 상임대표는 “매년 공모전을 통해 장애인들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알릴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공모전이 더욱 확대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변화를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 밀알복지재단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울리며 하나되는 세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상작은 추후 밀알복지재단을 통해 장애인식개선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이다. 수상작 전문은 밀알복지재단 홈페이지(www.miral.org)를 통해 볼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