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가 지난 5일 청년문화공간JU동교동에서 ‘장애인거주시설의 다양한 주거 지원 방안 모색 세미나’를 개최했다.ⓒ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가 지난 5일 청년문화공간JU동교동에서 ‘장애인거주시설의 다양한 주거 지원 방안 모색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거주시설에서 살고 있는 장애인이 자신의 거처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지역사회 주민들과 더불어 살 수 있도록 주거를 다양하게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공회대학교 외래교수 이복실 박사의 주제발표와 월평빌라 박시현 소장, 무궁애학원 박민현 원장, 이진경 실장의 사례발표로 진행됐다.

이복실 박사는 장애인거주시설의 주거 지원 현황과 시사점을 설명하며 거주시설은 당사자의 욕구에 기반해서 다양한 주거유형을 선택, 생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했다.

특히 장애인의 위험감수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다양한 주거 지원을 위한 예산 및 인력확보가 법적․제도적 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시현 소장은 시설의 주거 지원 시작이 단지 집을 마련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입주자의 관계’를 먼저 생각하고 지원하는 것이 우선임을 강조했다.

다양한 주거 지원은 사람들과 어울려 사는 입주자의 관계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설명했다.

박민현 원장은 시설의 다양한 주거 지원은 장애인에게 지금 살고 있는 곳이‘내 집’이라는 인식을 자연스럽게 가지게 했다며 무궁애학원의 주거 지원 경험과 그 과정을 설명했다.

이진경 실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장애인이 가진 힘과 능력은 훨씬 강하고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음을 지난 경험을 통해 알게 되었다며, 믿음을 가지고 기회를 주고 다양하게 시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시설협회 황규인 회장은 “거주․이전의 자유가 시설에 살고 있는 장애인라고해서 예외는 아니라며, 앞으로 시설이 보다 더 다양하게 주거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