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은 같이가치 with Kakao 지원으로 오는 12월 6일과 21일 이틀에 걸쳐 장애유형별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교육을 실시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ative Communication, 이하 AAC)이란 사진이나 그림, 기호로 언어표현 또는 말을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방법을 말한다.

말과 언어 표현, 언어 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의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도록 지원한다.

최근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비롯한 AAC 기기와 소프트웨어의 보급은 빠르게 이뤄졌으나 구체적인 활용 방법 교육은 많이 부족하다. 게다가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라 생활과 지역사회 안에서 적용시킬 방법이 달라 장애유형별 AAC 활용 교육이 필요하다.

이번 교육은 장애당사자 뿐 아니라 관련 종사자, 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기기를 원활하게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12월 6일엔 뇌병변 장애인, 최중증 중복장애인, 21일엔 발달장애인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지원 방법과 사례를 공유한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온라인 링크(http://works.do/5hNX22) 또는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참여자모집 게시판(447번 게시물)으로 접수하면 된다.

그 외 문의사항은 가족지원팀 070-7113-5749 으로 연락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