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5일 진행된 업무협약식. 대구대학교와 국립장애인도서관 관계자가 기념포즈를 취하고 있다.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총장 홍덕률)가 지난 11월 25일 국립장애인도서관과 성산홀(본관) 2층 소회의실에서 상호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홍덕률 대구대 총장과 이인학 국립장애인도서관 관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대체자료 공유 및 활용, 대체자료 제작 노하우 공유, 기타 장애인 서비스 등 분야에서 협력하고 장애인 지식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대구대는 대학이 소장하고 있는 텍스트 도서 1,064권 규모의 대체자료 일반 파일을 데이지 파일로 변환해 국립장애인도서관에 등록할 수 있다.

데이지(DAISY, Digital Accessible Information SYstem) 파일은 저작권법(제 33조 시각장애인 등을 위한 복제)에서 규정하는 시각장애인 전용 기록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면 시각장애인을 위해 합법적으로 저작물을 복제·배포할 수 있다.

홍덕률 대구대 총장은 “대학이 소장하고 있는 대체도서를 국립장애인도서관에 안전하게 보관함으로써 시각장애학생들의 정보접근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는 교육부 주관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평가에서 5회(전회) 연속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2017년 에이블뉴스 칼럼니스트 공개 모집]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