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중국 옌칭 국립알파인스키센터에서 개최된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 알파인스키 여자 대회전(시각) 경기를 마치고 인사하는 최사라 선수(사진 오른쪽)와 김유성 가이드(왼쪽). ⓒ대한장애인체육회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 대한민국 최연소 국가대표 알파인스키 최사라(여, 19, 시각, 가이드: 김유성) 선수가 첫 동계패럴림픽 레이스에서 11위에 그쳤다.

최사라는 11일 중국 옌칭 국립알파인스키센터에서 개최된 알파인스키 여자 대회전(시각)에 출전했다.

알파인스키 대회전은 회전의 턴 기술과 활강의 속도 기술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두 경기의 특성을 혼합한 형태로, 1회전을 치른 후 기문을 다시 설치하고 2회전을 치르며 두 번의 기록을 합해 적은 쪽이 승리한다.

시각장애 부문은 장애인 선수와 선수의 길을 안내하는 비장애인 가이드러너가 팀을 이뤄 경기를 치른다. 가이드는 선수보다 먼저 출발해 무선 헤드셋으로 선수와 신호를 주고받는다. 가이드는 선수가 신호에 따라 속도와 움직임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선수는 신호에 따라 속도와 방향을 결정한다.

이날 최사라는 1회전 1분06초71, 2회전 1분08초53으로 총합 2분15초24를 기록하며 11위에 올랐다. 오스트리아 베로니카 아이그너가 총합 1분52초54로 금메달, 중국 주다칭이 1분59초85로 은메달, 오스트리아 바르바라 아이그너가 1분59초93으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11일 중국 옌칭 국립알파인스키센터에서 개최된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 알파인스키 여자 대회전(시각)에 출전한 최사라 선수(사진 위)와 김유성 가이드(아래) 경기 모습. ⓒ대한장애인체육회

선천적 시각장애인인 최사라는 지난 2014년 12월 대한장애인스키협회가 선수 발굴을 위해 주최한 장애인 스키학교에 지원하며 알파인스키에 입문했다.

2018~2019시즌 태극마크를 달며 잠재력을 인정받은 최사라는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에는 나이제한으로 출전하지 못했지만, 시범 선수로 참여했고 이후 베이징 동계패럴림픽을 목표로 설원을 달리며 준비해 왔다.

특히 2022 WPAS WCH 릴레함메르 세계선수권 3위를 비롯해 2022 WPAS 슈타이나크 암 브레너 유로파컵 대회전 2위, 슈퍼대회전 3위 등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며 기대를 모았다.

최사라 선수는 첫 레이스를 마치고 “첫 경기였는데 실수 없이 잘 마무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1회전 때는 처음 타는 것이다 보니 긴장을 했는데 2회전에서는 잘한 것 같다”면서 “내일은 긴장하지 않고 오늘 2회전처럼 실수 없이 타겠다”고 밝혔다.

김유성 가이드는 “1회전에서 최사라가 긴장을 많이 해서 연습한 만큼의 반도 못 탄 것 같아 아쉬웠다”면서도 “1회전이 끝나고 2회전에 대비해 연습하고 영상을 분석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고 2회전에서는 자신감 있게 후회 없이 탄 것 같아 속이 시원했다.(내일 경기에서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사라는 오는 12일 오전 9시 30분 알파인스키 여자 회전(시각)에 출전한다.

*이 기사는 2022 베이징 동계 패럴림픽 장애인·복지언론 공동취재단 소속 에이블뉴스 백민 기자가 작성한 기사입니다. 공동취재단은 에이블뉴스, 장애인신문, 복지연합신문, 장애인복지신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