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애슬론 첫 금메달을 획득한 유현대 선수(왼쪽에서 두번째). ⓒ대한장애인체육회

‘제12회 전국장애인동계체육대회’ 3일차인 11일 첫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바이애슬론’에서 첫 금메달의 주인공이 나왔다.

그 주인공은 스프린트 3km 좌식부문에 출전한 유현대(지체장애, 경기) 선수다.

이날 유현대는 17분 0.2초로 코스를 완주하며 1위를 차지하게 됐다. 2위인 서울대표 이정민과는 무려 54초의 차이를 벌였다.

유현대는 바이애슬론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문외한이었다. 유현대는 지난해 처음 육상 국가대표로 선발돼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1,500m와 5,000m에 출전했을 뿐이다.

바이애슬론은 평소 눈여겨 본 대한장애인노르딕스키연맹 조한수 사무국장의 적극적인 권유로 호감을 갖게 돼 시작했다.

특히 휠체어마라톤과 육상 중장거리 선수를 하면서 다져진 운동능력과 폐활량, 지구력이 바이애슬론에 도움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애슬론 경기 중 사격을 할 때 쾌감을 느낀다는 유현대는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경기도에 있는 초등학교팀 총을 임대해 사용할 수밖에 없었지만, 바이애슬론 종목의 저변확대와 장비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더 열심히 훈련에 매진한다는 각오다.

유현대는 “바이애슬론을 하고 싶어도 종목에 대해 모르는 선수가 많다. 입소문이 아닌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많은 장애인이 접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우승소감을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