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장애인체육회의 산하기관 예산 지원과 관련해 지원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은 지난 20일 대한장애인체육회 국정감사에서 “장애인체육회를 설립하고 많은 예산을 따와 여러 가지 사업을 한 부분은 노고를 치하한다”며 “이제는 좀 더 투명하게, 많은 분들에게 예산의 혜택이 돌아오게 하는 것이 과제”라고 말했다.

먼저 나 의원은 현재 39억원 정도의 예산을 사용하고 있는 장애인생활체육부분에 있어서는 예산을 좀 더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나 의원은 “장애인체육회에는 46개의 산하단체가 있는데 실질적으로 장애유형별로 제대로 나눠 (예산이) 지급되고 있는지 의문을 표시하는 사람이 많다”며 “유형별로 지원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주먹구구식으로 한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나 의원은 “2008년 10월 기준으로 등록선수는 시각장애인이 10.8%, 청각·언어장애인이 14.4%, 지적장애인이 25.9%, 지체장애인 및 기타 장애인이 48.4%이나 2008년 지원사업 현황을 보면 지체장애인 및 기타 장애인이 74.2%로 43억원을 지원하는 등 비율이 맞지 않다”며 “등록선수와 유형별 지원을 맞춰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나 의원은 “장애인체육회는 경기단체, 유형별단체, 시·도단체 등 지원단체마다 지원액이 다르다. 그러나 종합평가표를 받아봤으나 시·도단체는 기준이 없었다”고 지원기준을 물었다.

이와 관련해 장향숙 대한장애인체육회장은 “기본적으로 시·도단체는 지자체내에서 확보하게 돼 있고 중앙단체에서의 지원은 지극히 미미하다”며 “생활체육 사업 등을 평가해 조금씩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장 회장의 답변에 대해 나 의원은 “주먹구구식으로 하면 예산을 끼리끼리 나눠먹는다는 얘기가 들릴 수도 있다”며 단체별로 엄격한 기준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