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실업팀 모형 개발을 주장한 민주당 서갑원 의원. ⓒ노컷뉴스

“장애인올림픽 대표선수는 실업팀과 학생신분인 일반 올림픽 대표선수와는 달리 단기계약직, 아르바이트 등 비정규직 일을 하고 있으며 심지어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으로 경제적으로도 상당히 열악한 상황에서 스포츠에 대한 열정을 체육활동과 훈련에 임하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서갑원 의원은 지난 16일 대한장애인체육회 국정감사 보도자료 통해 장애인올림픽 대표선수들의 열악한 상황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 의원이 베이징장애인올림픽 대표선수 7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직업현황에 따르면 무직이 47명으로 전체의 61%를 차지했으며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자는 11명이었다.

서 의원은 “베이징장애인올림픽 개최 이후 국제대회 상위입상을 위한 장애인 국가대표선수 훈련지원을 확대하고 장애체육인에 대한 복지제도를 개선했으나 이는 극소수의 선수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며 “장애인올림픽 대표선수들을 포함한 전문체육 선수의 직업적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 의원은 “최근 장애인 전문체육선수의 직업적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 장애인 실업팀 창단사업이 거론되고 있다”며 “국민체육진흥법과 장애인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은 이미 구비돼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장애인실업팀은 강원도청 아이스하키팀 등 총 7개. 민간기업 2곳을 제외하고는 모두 지자체나 정부투자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체육 실업팀은 대회 개최수가 적고, 대외 홍보 효과가 미흡하다고 인식되어 기업과 지자체의 창단 의지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서 의원은 “장애인체육회에서는 지자체, 정부투자기관, 민간기업의 장애인체육 실업팀의 창단을 유도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홍보와 제안을 다각적인 실업팀 모형개발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