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내셔널갤러리 앞에 있는 올림픽 D-day 알림 전광판. ⓒ김가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최가 확정되면서, 역대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한 장애인 올림픽이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올림픽이 모두의 관심과 조명을 받는 이 시점에서, 장애인 체육의 현실이 어떠한지 면밀히 살펴보면 환경은 그다지 녹록치 않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장애인 전용 체육 시설은 고작 31곳에 불과하며 장애인들에게 체육을 알려주거나 그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홍보가 많이 부족한 실정에 놓여있다. 국내 장애인의 40%는 실제 체육을 하고 있지 않고, 그들 중에는 체육을 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정보 부족 혹은 환경의 어려움과 같은 이유로 체육을 하지 못하게 되는 장애인들도 속해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방안을 모색하고 장애인 생활체육을 위한 더 나은 환경을 만드는 일에 일조하고자, Cheer-S (즉, Cheer-Sports!라는 뜻의 줄임말) 팀은 '잡코리아 글로벌 프런티어' 해외탐방 프로그램의 후원을 받아 친구 2명과 함께 장애인 올림픽의 최초 발상지이자 ‘2012년 장애인올림픽’ 개최 예정지인 영국을 방문하고 왔다.

"Sports for all" 즉, 모두를 위한 스포츠를 모토로 장애인들에게 동등한 권리와 참여 기회를 제공해주고 넓혀주려고 노력하는 영국의 이야기를 “장애인체육, 만들어볼까요?”, “시선의 차이, 시작의 차이”, “즐기는 체육에 이기는 체육 더하기”, “Cheer-S가 장애인체육에 제안한다”로 나눠 총 4회 연재한다.

① 장애인체육, 만들어볼까요?

영국 장애인체육 기관과 프로그램

장애인 체육을 만들어가고 또 운영해 나가는 영국 기관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Cheer-S팀은 EFDS(English Federation of Disability Sports), EFDS의 이벤트 부서, 그리고 런던에 위치한 인터렉티브 오피스(Interactive Office)를 각각 방문해 인터뷰를 통해 진행 중인 프로그램과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한 노력을 엿봤다.

인터렉티브 오피스에서. ⓒ김가혜

먼저 우리는 1월 12일, 런던에 위치한 인터렉티브 오피스(Interactive Office)에 방문하였고 그곳에서 팀장으로 일하고 있는 Zanele와 이야기해볼 수 있었다.

Q. Interactive Office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체육에 있어서의 평등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 우리의 주된 목적입니다. 장애인 선수들이 어디에서든 그리고 언제든 신체활동을 하고자 할 때 스포츠를 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고자 합니다.

Q. 진행하고 있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A. Inclusive and Active Strategy를 통하여 런던지역의 신체활동과 스포츠 활동에 대한 전략방안을 실천하고 있는데, 장애인들이 어떻게 활발한 생활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Online으로 장애인들을 훈련시키는 프로그램 역시 진행하고 있는데, 장애인들의 교육, 인식, 그리고 이해의 3가지를 제고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Zanele는 스포츠가 무엇이 있는지도 모르고 하지도 않는 75%의 런던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인들의 적응과 변화를 이끌고 이들의 스포츠 참여 비율을 증가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해주었다.

EFDS (English Federation of Disability Sports) 이벤트부서에서. ⓒ김가혜

우리는 1월 18일 한국의 대한장애인체육회와 유사한 영국의 장애인체육 지원단체인 EFDS를 방문하였다. EFDS는 'more people more often more active'를 비전으로 장애인 체육참여 증가와 체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기관이다. 영국 맨체스터의 옥스퍼드 스트리트에 있는 이벤트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Jenny와 영국 장애인 대상의 이벤트 경기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Q. Event 부서에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경기를 제공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장애인 선수들이 참여할 수 있는 경기를 마련해줌으로써 사람들에게 게임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하고 있습니다.

Q. London 올림픽과 EFDS의 이벤트를 통해 기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A.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에 참여하고 관여하게 되면 더 다양한 스포츠가 발전하게 될 것이고, 많은 아이들이 그들의 학교에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많은 장애인들이 감명을 받고. 그들의 나이와 능력에 상관없이 스포츠를 즐기게 되도록 이끌고자 합니다.

장애의 유형과 스포츠 종류에 따라 그들이 즐길 수 있는 경기를 마련해주고, 참여 기회를 확보하는 일을 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는 이벤트 부서는 영국 장애인 체육의 큰 힘이 되고 있었다.

EFDS (English Federation of Disability Sports) 본사에서. ⓒ김가혜

마지막으로 1월 20일 영국 러버러에 위치하고 있는 EFDS의 본사를 찾아갔다. 그곳에서 EFDS의 전반적인 운영을 맡고 있는 크리스토퍼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Q. 장애인들의 체육 참여를 증대시키기 위해 어떠한 프로그램 방안을 마련하고 있나요?

A. EFDS에서는 현재 장애인들이 접근 가능한 클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국 축구 클럽의 경우 청각장애인들도 참여 가능하도록 하고 있지요.

또한, 어린 아이들을 위한 장애인 체육 프로그램인 P2P (Playground to Podium)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이는 장애아동 중 재능 있는 선수들을 선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Q. 올림픽에 참가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은 어떻게 스포츠를 참여하나요?

A. 레벨에 따라서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스포츠에 참여하는 장애인들은 4가지로 나뉘는데, Lv4가 National Games (국가적인 차원의 게임), Lv3는 Regional Games (지역구 차원의 게임), Lv2는 Local Games (동네에서 즐기는 게임), 그리고 Lv1은 School Games (학교에서 즐기는)입니다. 많은 장애인들은 Level 1이나 2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쉽게 스포츠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올림픽이 아닌 생활체육에 집중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EFDS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애인 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현실적인 방안을 들어볼 수 있었다.

2012 런던올림픽과 장애인올림픽 로고. ⓒ김가혜

* 이글은 이화여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김가혜 님이 보내온 글입니다. 에이블뉴스는 언제나 애독자 여러분들의 기고를 환영합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취재팀(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