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어프리네트워크(이하 베리어프리)가 장애당사자들의 투표 과정을 담은 영상 ‘나의 투표’를 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베리어프리는 2013년 6월 사회적 약자의 권익증진을 위해 조직되었고 현재는 천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포함한 9개 단체가 함께 활동하고 있다.

베리어프리는 지난 10여간 공원 편의시설 실태 조사를 시작으로 저상버스 승·하차 캠페인 및 인프라에 대한 모니터링함으로서 교통약자의 이동권 및 접근권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2014년부터 사회적약자들의 선거권 확대를 위한 투표소 모니터링을 병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2월에는 발달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모의투표를 통해 장애당사자들이 국민으로써 누려할 권리를 학습하고, 참여를 도모하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베리어프리는 지난해 소나기커뮤니케이션과 협업해 장애 당사자의 대중교통 이용현실의 암담함을 드러낸 영상 “저는 시민 아닌가요?”를 제작했으며, 후속작으로 ‘나의 투표’로 서로 다른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투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영상으로 담았다.

영상은 약 12분 분량으로 개개인에게 선거가 어떤 의미와 경험으로 자리매김하는지 인터뷰했다. 시민이자 유권자로서 쉬운 공보물과 점자공보물, 수어통역사 배치 홍보 등 사회적약자를 고려한 다양해 정보들에 대한 접근권 강화는 물론 경사로, 투표보조기구 등 다양한 편의시설 미비로 인해 당연히 누려할 권리들이 침해받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베리어프리는 유트브 공개 후 유튜브 링크(https://youtu.be/Utl9pczydKs) ‘공유’와 ‘좋아요’, 감상평 등의 ‘댓글달기’ 이벤트를 6월 6일까지 진행하며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더불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사전 및 본투표소 모니터링을 진행하며,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출입문의 전면개방 상태, 출구 및 입구의 경사로, 투표보조기구의 비치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