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문화예술 정보지 ‘BF’ 표지. ⓒ청송교육문화진흥회

청송교육문화진흥회가 국내 최초 점자로 읽는 매거진 ‘BF’(barrier free)를 창간했다고 4일 밝혔다.

‘BF’는 문화체육과광부와 힌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실시하는 2020년 장애인 문화예술 지원사업의 시각장애 문화예술 정보 콘텐츠 제작 기획공모사업에 선정돼 제작됐으며 문화예술 정보를 시각장애인이 점자와 촉각으로 스스로 읽을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BF인물에서는 세종대왕의 시각장애를 밝혔고 국내 유일 시각장애 화가 박환과 터키의 유명한 시각장애 화가 아르마간의 창작 비밀를 소개한다.

문화게시판은 화면해설로 제작된 영화와 시각장애인과 관련된 문화계 소식을 정리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펭수를 촉각 인쇄해 손끝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으며 그림을 촉각으로 만지고 그림 내용을 점자로 읽으면서 상상하게 하는 ‘문자해설로 미술 감상하기’ 코너도 제작됐다.

김동복 발행인은 “잡지를 통해 시각장애인이 꼭 알아야 할 문화예술계 소식을 소개해 시각장애인이 비장애인과 소통하는 데 장벽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시각장애인의 배리어프리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문화운동을 펼칠 것이다”고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