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발레리나인 고아라 씨와 휠체어 무용가 최종훈 씨가 2018 장애인문화예술축제 ‘A+ Festival'에서 공연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한국장애인문화예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후원하는 2018 장애인문화예술축제 ‘A+ Festival’가 7일 광화문광장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다.

‘A+Festival’은 장애인들의 잠재적 가능성(Ability), 열린 접근성(Accessibility), 활기찬 역동성(Activity)을 모토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예술(Arts)로 함께(All Together) 한다는 의미가 있다.

이날 개막식은 꿈을 두드리고, 예술을 입고, 마지막 열정의 하모니를 만들어내는 장애예술인의 위대한 여정을 담아냈다.

채향순 무용단의 힘찬 북소리와 청각장애인 발레리나 고아라 씨와 휠체어 무용가 최종훈 최문정 씨가 함께한 무용이 이어진 것. 공연의 절정은 ‘천상의 목소리’라 불리는 스웨덴 출신 중증장애인 가스펠 가수 레나마리아가 등장하면서다.

‘천상의 목소리’ 레나마리아가 행복한 표정으로 노래를 부르고 있다.ⓒ에이블뉴스

레나마리아는 두 팔이 없고, 한 쪽다리가 반만 자란 채 태어났지만 수영선수, 가수, 화가, 작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왔다.

이날 그는 You raise me up, I’m so happy 등의 노래와 성악가 최승원씨와 콜라보레이션 공연으로 감동의 물결을 선사했다.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라고 한국말로 인사한 레나마리아는 "세계적인 오페라가수 파바로티는 음악이 장벽을 넘어서는 도구라고 이야기했다"면서 "저는 제가 살고 있는 삶에 대해 너무 기쁘고 감사하다"며 소감을 밝혔다.

의수화가 석창우 화백과 하트시각장애인챔버오케스트라가 예술의 다양성을 선사하고 있다.ⓒ에이블뉴스

또 의수화가 석창우 화백과 하트시각장애인챔버오케스트라가 ‘길을 열다’라는 테마로 예술의 다양성을 선사했으며, 이집트 무용공연과 대한민국 휠체어 합창단의 합창으로 마무리됐다. 축하공연으로는 가수 박상민씨가 참여했다.

김홍걸 축제 대회장은 "올해 10회째를 맞이하는 장애인문화예술축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문화예술의 가치를 서로 공유하며 함께 어울리는 소통의 장이 되며, 장애인 문화예술계의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3일간 장애인 문화예술단체들의 다채로운 공연과 전시, 체험들이 펼쳐진다. 장애와 비장애가 조화하는 아름다운 축제 한마당에 오셔서 함께 즐겨달라“고 강조했다.

7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018 장애인문화예술축제 ‘A+ Festival’에서 아티스트코리아와 이지원 자매가 '뱃노래'를 부르고 있다.ⓒ에이블뉴스

한편, 오는 9일까지 3일간 펼쳐지는 장애인문화예술축제 ‘A+ Festival’는 음악 뿐 아니라, 무용, 뮤지컬, 낭독쇼, 패션쇼 등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인다.

8일 오후 7시 빛된소리글로벌예술협회 배은주 대표가 이끄는 창작뮤지컬 ‘우리도 혼자 산다’는 탈시설과 자립생활, 장애인과 활동지원사 간의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다.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주인공으로는 1급 시각장애인 박현선씨, 1급 지체장애인 나대용씨가 맡았다.

평창 패럴림픽 피날레 무대를 장식했던 실력파 밴드 ‘배희관 밴드’ 또한 8일 오후 5시 치열하게 살아가는 모든 이들을 위한 특별한 공연 ‘마이너스의 노래’를 연다.

신체, 사상 등이 남들과 달라서 함께 살아가지만 함께이지 못하는 지치고 외로운 이 세상의 마이너들이 함께 노래하고, 춤추며 서로에게 힘이 되는 무대를 만들어 나갈 예정.

‘천상의 목소리’ 레나마리아가 성악가 최승원씨와 콜라보레이션 공연을 펼치고 있다.ⓒ에이블뉴스

이외에도 8일에는 오후2시 대한민국휠체어합창단 연주회, 오후4시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중앙회 ‘All Together 뷰티풀 데이’ 공연, 오후6시 비장애인가수와 장애예술인의 콜라보레이션 공연, 오후 8시 인문학과 소통하는 퓨전낭독쇼 등이 이어진다.

9일에는 오후2시 장애인예술가의 외손대금독주와 국악관현악단의 합주 실연, 오후4시 한빛예술단 공연, 오후6시 빛소리친구들 무용 공연 등이 진행될 예정.

공연 외에도 ‘Being Medici(메디치 되기)’, ‘A+ 풍물한마당’, 나눔이벤트 행사 등 축제속의 축제 이벤트로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키즈 페스티벌과 체험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