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두막집에서 하룻밤은 설레는 추억이 된다. 경사로, 서랍형 이층 침대가 완비된 <망상오토캠핑리조트>라면 장애인 여행이 더욱 즐거워진다. ⓒ둥근 발로 살아가는 세상이야기

여행과 레저 활동의 욕구가 커진 요즘 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늘어나면서 장애인단체 여행의 횟수도 늘어나고 있다. 장애인들이 여행 정보를 교환하는 인터넷 카페에는 이런 질문이 심심찮게 올라온다. "휠체어를 사용하는 회원이 많은데 어디 갈만한 여행지가 없을까요? 편의시설이 잘되어 있는 숙박시설을 추천해 주세요."

여행지에서 쾌적한 숙박시설이라면 콘도나 리조트, 호텔이 단연 으뜸이다. 그런데 이런 곳은 객실 요금도 비싸지만 시설이 훌륭하다 하더라도 장애인에게까지 편리하리라는 보장이 없다. 특히 휠체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개 푹신한 침대를 선호하는데 객실 한 칸에 침대에 잘 수 있는 인원은 고작 두세 명에 불과해서 낭패가 아닐 수 없다.

그런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여행지. 강원도 동해시에 위치한 <망상오토캠핑리조트>은 침대가 다섯 개나 되는 큰 객실이 있다. 다섯 개 침대는 더구나 모두 서랍형 이층 침대로 되어 있어서 최대 열 명이 푹신한 침대에서 잘 수 있다. <아메리칸 코테지 비>라고 이름 붙여진 장애인용 객실에는 방 두 개와 거실에 침대 다섯 개를 놓아서 장애인들이 단체로 숙박하기에는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없다.

목조 가옥이 아름답게 펼쳐지는 이곳은 평형에 따라 장애인용 객실을 마련해 두고 있다. 가족, 연인, 친구들과 묵을 때는 4인용 객실 <캐빈하우스>를 이용하면 된다. 나무 경사로가 달린 오두막집은 아늑하고 정겹다. 옥의 티라면 출입문과 화장실에 턱이 있어 조금만 더 신경을 썼더라면 하는 점이다. 안내 데스크에 미리 말해두면 임시로 나무판자를 대어준다.

망상오토캠핑리조트의 모래 결 고운 바닷가. 고무판을 해변에 깔아두어 휠체어 둥근 발도 철썩이는 파도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둥근 발로 살아가는 세상이야기

지붕이 산뜻한 오두막집 앞으로는 엎어지면 코 닿을 곳에 모래 결 고운 해변이 펼쳐진다. 새벽 일찍 일어나 눈곱만 떼면 동해안 일출을 보는 것도 어렵지 않다. 캄캄한 밤에는 휘황한 집어등을 달고 검은 바다를 밝히는 오징어 배를 지켜볼 수 있다.

세수하고 옷 입는 사소한 일도 느리다보니 벼르고별러 떠난 여행에서도 여유롭게 지내다 오지 못하는 것이 장애인 여행의 한계. 바닷가가 내 집 정원 같은 이런 장소라면 시시각각 변하는 바다에 눈맞추고 있는 것이 어렵지 않다. 나무결 고운 천장을 바라보며 오두막집에 누워 있노라면 아득히 바퀴 소리를 덜컹대며 <바다열차>가 지나가는 정취도 그만이다.

전동휠체어를 갖고 간다면 캠핑 리조트 전체를 더욱 신나게 휘돌아볼 수 있다. 카페테리아 뒤쪽으로 가면 휠체어 둥근 발이 모래사장에 빠지지 않도록 고무판을 깔아두어서 파도치는 바다물결을 멀리서 바라보다 돌아와야 하는 다른 해수욕장과 구별된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오토캠핑장이라서 이국적인 풍광도 멋스럽다. 바다를 향해 일렬로 놓여있는 캠핑카 <카라반>을 배경으로 사진 한 방을 박으면 영화 속 한 장면이 연출된다.

이 리조트는 동해시에서 직영하고 있어 단지 내 편의점 가격이 비싸지 않다. 회의 장소가 필요하다면 5분 거리의 <망상컨벤션센터>를 빌리면 된다. 다만 휴양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체계가 잡혀 있지 않은 점이 아쉬울 뿐.

예약이 필수인데 예약 시 "장애인용 객실을 미리 지정해 달라"고 했음에도 "당일 예약상황을 따라야 한다"며 장애인용 객실에 장애인 고객을 먼저 배정하지 않았다. 출입구와 화장실 턱에 놓아주는 나무판자도 사전교육이 되어 있지 않아 직원에 따라 숙지하지 못하고 있어 목소리 높여 신청해야 했다.

강원도 지역 장애인편의시설 조사단이 편의시설을 점검하고 동해시에서 이를 보완한다면 장애인들에게 <베스트 숙박시설>로 손꼽히게 될 것이 틀림없을 텐데. 어쨌거나 가을바람을 타고 가을바다로 떠나고 싶은 장애인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여행지도 없을 것이다.

-교통=자가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망상인터체인지로 빠져나오는 것이 가장 가깝다. 고속버스나 기차를 이용하면 가까운 역에서 택시비 만 원 정도가 소요된다.

-식사=객실 내 취사시설을 이용하면 된다. 바비큐 설비를 준비해서 바다를 바라보며 객실 테라스에서 고기를 구워먹는 맛이 그만. 광고스티커를 보고 피자, 치킨 같은 배달음식을 시켜 먹더라도 짭짤한 바다 향이 어우러져 맛있다. 가까운 묵호항에서 생선회를 떠다먹는 것도 별미.

-참고. 네이버 블로그 <둥근 발로 살아가는 세상이야기>는 방랑벽을 일깨운다. 이 기사에 게재된 사진도 승낙을 받고 올린 것. 블로거 아리씨는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장애인들이 가볼만한 여행지를 소개한다. <망상오토캠핑리조트>에 대한 것도 꼭 한번 살펴보자. http://blog.naver.com/ary0619/50041233239

-망상오토캠핑리조트. 예약은 필수. 장애인용 객실, 문턱에 설치할 나무판자를 준비해 달라고 당당하게 요구하자. www.campingkorea.or.kr

*예다나 기자는 ‘장애 경력 19년’을 자랑하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입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인터넷장애인신문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애인에게 제일의 경력은 장애 그 자체”라고 말하는 예다나씨는 22세에 ‘척추혈관기형’이라는 희귀질병으로 장애인이 됐다. 병을 얻은 후 7년 동안은 병원과 대체의학을 쫓아다니는 외엔 집에 칩거하는 세월을 보냈다. 그리고 8년간은 장애인복지관에서 일했다. 그 동안 목발을 짚다가 휠체어를 사용하게 되는 신체 변화를 겪으며 장애 경중에 따른 시각차를 체득했다. 장애인과 관련된 기사와 정보를 챙겨보는 것이 취미라면 취미. 열 손가락으로 컴퓨터 자판을 빠르게 치다가 현재는 양손 검지만을 이용한다. 작업의 속도에서는 퇴보이지만 생각의 틀을 확장시킨 면에선 이득이라고. 잃은 것이 있으면 얻은 것도 있다고 믿는 까닭. ‘백발마녀전’을 연재한 장애인계의 유명한 필객 김효진씨와는 동명이인이라서 부득이하게 필명을 지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