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장·영화관 등 문화시설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가 형식적인 절차로 그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한나라당 김효재 의원은 5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문화시설의 편의시설 설치율이 83.8%에 그쳤고, 특히 단순설치율과 적정설치율 사이의 큰 차이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보건복지가족부에서 김효재 의원실에 제출한 장애인편의시설 설치율 국정감사결과에 따르면, 공연장·관람장, 영화관, 전시장, 공공도서관 등 4개 부문 문화시설의 장애인 편의시설 평균 설치율은 83.8%이었으나 법적인 기준을 완전히 충족시킨 편의시설의 설치율(적정설치율)은 64.6%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부문별로 보면, 공연장·관람장(379개소)의 편의시설 설치율은 85.5%로 나타난 반면 적정설치율은 65.1%에 그쳤고, 영화관(97개소)의 편의시설 설치율은 88.9%인 반면 적정 설치율은 71.2%밖에 되지 않았다.

전시장(328개소)의 경우 편의시설 설치율은 78.2%인 반면 적정 설치율은 57.5%로 큰 차이를 보였고, 공공도서관(124개소)의 편의시설 설치율은 82.7%로 나타난 반면 적정설치율은 62.3%에 그쳤다.

또한 예술의 전당과 세종문화회관 등 주요 공연시설의 휠체어 좌석이 대부분 객석의 가장 뒤쪽에 설치돼 있으며, 유명 복합영화상영관의 경우에도 휠체어 좌석이 스크린 바로 앞쪽에 설치돼 있는 등 장애인의 시야확보 등을 고려한 적정설치율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김효재 의원은 "단순설치율에 비해 적정설치율이 낮은 것은 대부분의 기관들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형식적인 절차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인터넷장애인신문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