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유형별 평가결과(평균점수).ⓒ보건복지부

2020년도 사회복지시설 평가 결과, 미흡시설은 5.9%인 103개로 나타났다. 시설 유형별로 보면 장애인그룹홈의 F등급 비율이 12.6%로 가장 높았다.

보건복지부는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사회복지시설 1745개소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3일 발표했다.

사회복지시설평가는 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종합평가로 ▲시설·환경 ▲재정·조직 ▲프로그램·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지역사회관계 ▲시설운영 전반의 6가지 영역에 걸쳐 실시된다.

이번 평가부터는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노력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정성지표(시설운영 전반)를 도입해 평가를 진행한 바 있다.

평가 결과 7개 시설유형의 평균 점수는 87.4점이며, 유형별로는 장애인복지관이 94.7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평가등급별로 살펴보면 우수시설(A등급)은 1070개소(61.3%)였으며, 가장 미흡한 시설(F등급)은 103개소(5.9%)로 나타났다.

시설유형별 A등급 비율은 장애인복지관이 92.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F등급 비율은 장애인그룹홈이 12.6%로 높게 나타났다.

시설유형별·등급별 현황.ⓒ보건복지부

평가영역별로 살펴보면 노숙인시설의 ‘재정·조직운영(C등급, 78.5점)’과 ‘지역사회 관계(C등급, 79.9점)’의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의 영역은 전부 B등급 이상으로 나타났다.

전기(2017년) 대비 평가결과를 보면, 대규모 시설 중에서는 노숙인생활시설의 상승폭(84.3점→80.7점, 3.6점↑)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규모시설(그룹홈) 중에서는 정신재활그룹홈의 상승폭(83.9점 → 91.6점, 7.7점 ↑)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부는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 및 이전 평가대비 점수 향상이 높은 개선시설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미흡한 평가시설(D∼F등급)에 대해서 맞춤형 컨설팅과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2020년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는 해당 지방자치단체 및 시설에 개별 통보할 예정이며, 시설이용자 및 일반 국민은 복지부 누리집(http://www.mohw.go.kr 알림/공지사항)과 사회복지시설평가 누리집(http://eval.w4c.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복지부 임은정 사회서비스정책과장은 “사회복지시설 평가 결과”를 각 지방자치단체와 해당 기관에 통보하고 미흡한 부분을 개선하도록 해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