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서 각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어쩌면 서로의 교류가 부족했던 장애인복지관, 자립생활센터, 거주시설의 구성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털어놨다. 바로 15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2013년도 한국장애인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다. 색깔이 확연히 다른 3개의 서비스제공기관으로써 그들이 생각하기에 함께 협력해야할 방향은 어떠할까?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 한명섭 관장.ⓒ에이블뉴스

■‘권리옹호’ 중심으로 협력사업 필요=먼저 처음으로 단상에 오른 인천장애인종합복지관 한명섭 관장은 복지관, 거주시설, 자립생활센터가 파트너쉽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립생활운동’ 패러다임의 중요성을 들었다.

한 관장은 “최근 장애인복지는 자립생활 패러다임으로 바뀌었다. 이용자 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의 흐름이 중심에 있다”며 “자립생활 패러다임에 따라 세 기관과의 협력이 가능할 것인지 논의하는게 중요하지만 그간 세 기관의 논의는 충분히 하지 못했다. 아직까지 각자의 할 일이 많고 과제가 많지만 제가 느끼기엔 세 기관이 함께 할 수 있는 것이 많다”고 설명했다.

거주시설 거주인의 7~80%가 지적장애인이라는 점에서 발달장애인의 권익옹호와 자립생활을 중심으로 세 기관의 협력사업이 중요하다는 것.

이를 위해서 먼저 장애인복지관이 독립적인 권익옹호팀을 구성하고, 복지관을 통해서 만나게되는 이용자와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장애인을 찾아 나서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 한 관장의 주장.

한 관장은 “권익옹호팀은 성년후견제도에 대한 대응, 장애인 거주시설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과의 연계협력사업, 이용자 참여 확대, 장애당사자의 자기결정권을 증진하기 위한 사업 등을 전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 관장은 성년후견제에 대해서도 세 기관이 함께 해나가야함을 강조했다.

한 관장은 “거주시설은 제도에 대한 조속한 실행방안을 강구해, 내년 중 시설별로 2~3명의 후견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제도 활용에 대해 조속한 실행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이어 복지관은 이용자와 거주시설 장애인의 후견신청사무를 지원하고, 센터 또한 탈시설 장애인 및 지역사회 장애인의 권익옹호 측면에서 연대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한 관장은 “16개 시도별, 전국 차원에서 장애인시설협회,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한자연, 한자협), 장애인복지관협회 등이 함께 모여 장애인복지서비스와 관련된 정책과 제도를 개선하고 제안하는 역할 모색이 필요하다”며 “향후 지역사회에서 장애인복지 실천 현자의 강한 협력자로 만나게 됐음 좋겠다”고 덧붙였다.

굿잡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재익 소장.ⓒ에이블뉴스

■생애주기별 전환서비스 적용=IL운동으로 기반으로 만들어진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입장에서는 세 기관의 파트너쉽 구축을 위해서는 장애인들의 욕구를 기반한 생애주기별 전환서비스 적용의 필요성을 우선을 뒀다.

굿잡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재익 소장은 “세 기관들이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시기, 장애인들의 장애정도가 차이가 있으므로 그것에 근거한 생애주기별전환서비스를 적용해야한다”고 주장하며 효율적인 협력방안으로 제시했다.

김 소장이 제시한 서비스는, 장애인복지관은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재가장애인들에게 생애주기별전환서비스를 적용,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재활서비스(치료나 훈련 등)를 통해 역량강화시킨다.

이어 청소년기 이후 청년기부터는 자립생활센터가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준비를 돕는다. 각자가 가진 욕구에 자립생활기술훈련을 통해 교육을 받고, 권익옹호, 동료상담, 취업지원서비스를 통해 스스로 주체적인 삶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마지막으로 거주시설에서는 중증독거이면서 노인장애인이 노인성 질환을 갖게 돼 가족들의 돌봄이 어려워질 경우. 요양시설로서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 김 소장의 제언이다.

김 소장은 “세 기관의 협력방안체계가 갖춰진다면 중증장애인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체제를 갖추려면 각 기관들의 전환시기마다 상담이 필요하다”며 “동료상담사를 배치해 센터는 물론, 복지관, 시설 등에서 장애인 동료상담사가 상담을 한다면 새로운 장애인 일터 뿐 아니라 협력방안도 더욱 공고해지는 일석이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소장은 복지관이 홈헬퍼 중심의 가사서비스 제공, 센터가 활동지원서비스 등 IL

서비스 제공, 거주시설이 산꼭대기 지역을 탈피해 지역사회에서의 1인1실 다가구 거주모형으로 운영하는 지역사회 리빙서비스도 함께 제언했다.

김 소장은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짐에 따라 서비스도 점차 다양해져 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도 추구해야할 시점”이라며 “각자 고유성을 지닌 제공기관들은 나름대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는 장애인당사자 중심의 서비스라고 말하긴 어렵고, 상호협력체계가 구축돼있지 않다. 각 기관의 정체성 확립을 우선시해 장애인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효율적인 서비스연계 방법이 모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늘편한집 허곤 원장.ⓒ에이블뉴스

■파트너쉽 전에, ‘반성’부터=마지막으로 거주시설 관점에서 자리에 선 늘편한집 허곤 원장은 서울시에서 올해 실시중인 거주시설과 장애인복지관 네트워크 구축, 거주시설과 IL센터 연계 장애인자립지원사업을 사례로 설명하며, 한계점을 토로했다.

먼저 허 원장은 장애인복지관 네트워크 구축을 설명하며 “거주시설 이용자들이 복지관으로 가서 치료나 여가프로그램을 이용하고, 복지관 직원들이 시설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직 만족도는 나오지 않았지만 이 연계 프로그램이 과연 장애인 자립에 영향을 미칠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허 원장은 “저희 시설은 노원구에 위치해있는데, 복지관에서 네트워크 사업하자고 전화가 많이 온다. 물론 거주시설에서는 한번이라도 시설에 나와 복지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면서도 “문제는 시설에도 같은 여가,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장애인끼리 모여 살다가 다시 장애인들이 모여서 서비스 받는 곳에 가서 여가활동을 한다는 것이 과연 지역에서 지역주민으로 평범하게 살아가는 모습인건지 의문”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허 원장은 IL센터 연계 자립지원 사업에 대해서도 “거주시설 장애인을 대상으로 동료상담, 단기자립체험, 자립생활기술훈련 등을 하는 것이다”라고 소개하며 “사업 시작에 앞서 시설을 대상으로 IL센터에서 지원받기를 원하는지 파악조사를 실시했는데 43개중 19개 시설이 응답하지 않았다. 아직 IL센터는 거주시설에서 불편하다”고 털어놨다.

그 이유는 즉 슨, 거주시설에서는 영유아 시설도, 평균연령 65세 이상의 어르신 시설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 시설에게는 “자립을 해야한다”는 주장이 해당 시설들 입장에서는 불편하기 짝이 없다는 것.

허 원장은 “어떤 시설들은 중증이라는 이유로 자립이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같은 중증장애인시설을 운영하는 저로썬 동의할 순 없지만 아직은 불편한 시선이 존재한다”며 “아직 사업 만족도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자세히는 말 못하지만 개인적으로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허 원장은 세 기관의 파트너쉽 구축을 위해서 최우선으로 거주시설 스스로 반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복지서비스의 지역사회 파트너쉽 구축을 위해 닫힌 문을 여는게 최우선이라는 것.

허 원장은 “여전히 장애인 단체나 IL센터의 방문을 거절하는 시설이 있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시설의 개방과 이용인의 자유로운 외출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파트너쉽 구축은 어려운 일이다. 장애인복지서비스의 원칙과 기준에 맞도록 시설이 혁신돼야 한다”며 “각각의 제공기관들의 혁신, 정체성 확립 등이 전제가 되면 지역사회 파트너쉽이 갖춰지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15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2013년도 한국장애인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